보험 조기접수 요건 및 장단점

보험 조기접수 요건 및 장단점

연금 수령에 대하여 이야기 할때 보통 퇴직 후 더이상 소득이 없는 경우 수령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연금 수령시기가 도래했지만 소득이 있는 일을 하고 있는 경우 연금 수령이 불가 한지 궁금해 집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수령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특수한 제약사항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연금 수령시 소득이 있는 상태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연금은 노령, 장애, 사망등으로 인해 소득이 감소할 경우를 대비해 급여를 지급하여 소득을 보장하는 사회보험을 말합니다.

국민연금의 종류에는 노령연금, 장애연금, 유족연금이 있습니다. 수급 나이가 되어 받게 되는 연금을 노령연금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국민연금이라고 하면 이 노령연금을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연금 조기수령 청구시기에 따른 연령별 지급률
연금 조기수령 청구시기에 따른 연령별 지급률

연금 조기수령 청구시기에 따른 연령별 지급률

국민연금을 미리받는 대신에 받을 수 있는 금액이 줄어듭니다. 미리 받는 시기에 따라서 년간 6%씩 감액되어 받을 수 있는 국민연금이 결정됩니다. 예를들어서 1964년생인 국민으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조기노령연금 지급개시연령: 58세즉, 1964년생이 58세에 청구출하는 상황입니다.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964년생 국민의 경우 정상적으로 노령연금을 받는다면 63세에 지급이 시작됩니다.

이 때는 100 그런데 이보다. 5년 빠르게 조기노령연금을 수령한다면 58세에 70, 59세에 76 . 62세에 94가 되는 것입니다.

연금 조기수령조건
연금 조기수령조건

연금 조기수령조건

연금 가입기간 10년 이상 연령 55세60세 소득이 있는 업무에 종사하지 않음 조기노령연금은 연금 가입기간이 10년 이상이고 55세 이상인 사람이 소득이 없을 때, 60세 이전이라도 지급받을 수 있는 연금입니다. 조기노령연금을 수령하려고 할 때, 가입기간과 첫째 연금을 지급받는 연령에 따라 일정률의 기본연금액에 부양가족연금액을 합산해 지급받게 됩니다. 즉, 조기노령연금은 수급 연령이 되기 전 최대 5년 전까지 신청이 가능숙한 연금입니다.

그런데 일찍 수령할수록 받게되는 금액이 아래와 같이 적어집니다.

소득이 있는 업무란?
소득이 있는 업무란?

소득이 있는 업무란?

연마다 해당 대체로 가입자의 평균소득월액의 평균액이 결정됩니다. 신청자의 연금수급 전 최신 3년간의 소득이 대체로 가입자의 평균소득월액의 평균액을 넘는 경우 소득이 있는 업무에 종사하는 것으로 봅니다.

ldquo;연금수급 전 3년간의 연금 대체로 가입자의 평균소득월액의 평균액rdquo;이란 연마다 12월 31일 현재 연금 사업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의 기준소득월액을 평균하여 최신 3년 치를 평균한 금액2023년도 기준: 월 2,861,091원

즉, 최신 3년간의 소득평균이 월 “2,861,091원”을 넘는 경우 “소득이 있는 업무”에 종사하고 있다고 보는 것입니다.

연금 조기 수령 요건 감액기준

조기노령연금이라고 불리는 연금 조기 수령을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수급 조건에 부합해야 합니다. 연금 가입기간이 10년이상이고, 연령이 55세 이상인 수급자가 소득이 발생하는 업무에 종사하지 아니한 상태로 60세 옛날 노령연금을 청구하게 되면 이를 조기노령연금, 연금 조기 수령이라고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이런 이유로 만약 조기노령연금 수급중 소득이 발생하는 업무에 종사하게 되면 조기노령연금은 즉각적으로 지급이 정지됨을 이해해야 합니다.

연금 조기수령액 알아보기

연금 조기수령액 알아보기는 공인인증서가 있을 경우와 없을 경우 둘 다. 가능한데요. 아무래도 공인인증서가 있으면 내 정보가 조회가 되어 좀 더 분명한 연금 조기수령액 알아보기가 되겠는데요. 예상연금액이기 때문에 공인인증서 없이도 인증 후 어느정도이해 예상은 되니 크게 문제될 것은 없습니다. 예상연금 모의연산 소득 소득 및 가입기간을 원하는대로 입력 후 예상연한도 모의연산 예상연금 간단연산 월 납입보험료 입력 후 조회하는 해 1월 1일부터 가입하여 10년 이상 납입 후 예상연한도 모의연산 만60세 이후 받을 예상연한도 알아볼 수 있는 예상연한도 조회 등 연금 조기수령액 알아보기를 할 수 있겠습니다.

이 외에도 장애, 유족 예상연금액, 연금급여 요청 등 여러 서비스가 있으니 희망하시는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지속적으로 묻는 질문

연금 조기수령 청구시기에 따른 연령별

국민연금을 미리받는 대신에 받을 수 있는 금액이 줄어듭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연금 조기수령조건

연금 가입기간 10년 이상 연령 55세60세 소득이 있는 업무에 종사하지 않음 조기노령연금은 연금 가입기간이 10년 이상이고 55세 이상인 사람이 소득이 없을 때, 60세 이전이라도 지급받을 수 있는 연금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소득이 있는 업무란?

연마다 해당 대체로 가입자의 평균소득월액의 평균액이 결정됩니다. 호기심이 생기다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