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gh Yield Spread, 하이일드 스프레드 이해하기
굳이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이 지표를 알고 이해한다면, 세계적인 경제 상황이 어떠한지, 투자에 어떤 영향을 줄지 등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번시간에는 TED 스프레드가 무엇인지, 어떻게 계산되는지, 그리고 왜 중요한지에 대하여 쉽게 설명해 드릴 것입니다. 앞으로 나오는 정보는 투자의 참고 자료가 될 수도, 심지어는 일상에서도 경제에 대한 이해를 돕는 열쇠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럼 시작해 볼까요? TED 스프레드는 TreasuryEurodollar Spread의 약자로, 미국 정부 채권Treasury의 이자율과 유로달러Eurodollar 이자율 간의 차이를 의미합니다.
이곳에서 유로달러란 미국 외의 은행이나 금융 기관에서 미국 달러로 거래되는 예금을 말합니다.
스프레드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스프레드는 여러 가지 이유로 트레이딩 결정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필요한 요소로 보로 보입니다 수익에 영향을 줍니다 자산을 매수 혹은 매도할 때 스프레드를 돈을써야 하며, 이는 곧 손실로 시작한다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 스프레드가 10센트인 주식을 매수한 후 즉시 매도하면 매수 호가인 10센트만 돌려받게 되므로 주당 10센트의 손실을 입게 됩니다. 스프레드는 시장 상황을 반영합니다 스프레드는 수요와 공급, 시장 변동성, 유동성 등의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스프레드가 넓으면 유동성이 낮거나 시장 변동성이 높다는 뜻이고, 스프레드가 좁으면 그 반대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스프레드는 자산과 시장에 따라 다릅니다: 자산과 시장마다. 특성과 거래 조건에 따라 스프레드가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주식은 옵션보다.
자주 묻는 질문
Q 스프레드가 넓으면 늘 나쁜가요?A 반드시 그렇지는 않습니다. 스프레드가 넓다는 것은 유동성이 낮거나 변동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지만, 자산을 더 낮은 가격에 매수하거나 더 높은 가격에 매도할 수 있으면 수익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Q 스프레드와 연관된 수수료가 있나요?A 아니요, 스프레드는 단순히 매수 호가와 매도 호가의 차이일 뿐입니다. 하지만 거래할 때 중개 수수료와 같은 다른 수수료를 돈을써야 할 수도 있습니다.
Q 스프레드는 시간이 지나면 변할 수 있나요?A 예, 스프레드는 시장 상황에 따라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변동성이 높거나 유동성이 낮은 기간에는 스프레드가 넓어지고, 안정적이고 유동성이 높은 기간에는 스프레드가 좁아질 수 있습니다. Q: 브로커와 스프레드를 협상할 수 있나요?A: 일반적으로 불가능합니다.
금리스왑IRS Interest Rate Swaps이란 금리변동위험 헤지 및 차입비용 절감 등을 위하여 거래당사자간에 원금교환 없이 정기적3개월으로 변동금리91일물 CD금리와 고정금리IRS금리를 교환하는 거래를 말합니다. 이럴때 고정금리를 지급하는 대신 변동금리 를 수취하는 거래를 금리스왑 pay거래라 하며 반대로 고정금리를 수취하는 대신 변동금 리를 지급하는 거래를 금리스왑 receive거래라 합니다. 거래단위와 만기는 제한이 없지만 통상 100억원, 만기 15년 거래가 주를 이루었습니다.
일반적으로 금리스왑은 고정금리부 자산과 고정금리부 부채의 듀레이션이 불일치함에 따라 생겨나는 금리변동위험을 헤지 하는데 이용됩니다. 예를 들어 고정금리부 자산이 고정금리부 부채보다. 많은 경우 고정금 리부 부채를 늘릴 필요가 있었는데 이럴때 금리스왑거래를 통해 채권매도와 같은 효과를 내는 금리스왑 pay거래를 실시하면 금리변동위험이 감소합니다.
금리자유화란 금리규제를 철폐함으로써 금리가 시장의 자금수급에 따라 자유로이 결정될 수 있도록 하는 조치입니다. 금융시장의 일반적인 가격변수인 금리를 제한하는 것은 역사적으로 보아 미국 등 다수의 국가에서 금융불안이 반복적으로 발생됨에 따라 금융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공개한 금융규제의 하나입니다. 이같이 구조적 금융규제로는 금리규제 이외에 업무영역규제, 진입제한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197080년대 인플레이션이 심화되면서 은행의 자금중개가 위축되는 이른바 디스인터미디에이션disintermediation 이 생겨나는 가운데 금융규제를 우회하는 금융혁신이 진전되고 금융자유화가 추진되면 서 각국은 금리규제를 차근차근히 철폐하였습니다.
대표적으로 미국의 경우 레귤레이션 큐Q라는 연준 규정에 의해 은행예금 최고금리가 제한되었는데, 1980년대 일련의 자유화조치 등으로 금리자유화가 진전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