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ifficile 진단, 치료, 격리 방법, 격리 해제 기준
오미크론 변이와 격리해제 오미크론 격리해제 후 양성 이후에는 주의기간을 두고 자율적으로 생활 방역을 하고 있는데요. 이유가 있었습니다. 오미크론의 전파 기간은 최근 자가격리 기간이 단축되고 있는 것과도 연관성이 있습니다. 코로나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던 시기에는 PCR 검사에서 음성이 나올 때까지 격리기간이 연장되었죠. 그러나 지금은 일주일 격리 후에 해제됩니다. 오미크론으로 변이가 되며 잠복기는 분명히 줄어들었지만 전파력은 훨씬 더 강해졌습니다.
21년 11월 24일 남아프리카에서 첫 출현 이후, 오미크론의 변이는 재급속도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격리해제 후 양성이 나타나는 경우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오미크론 및 격리해제에 대한 주의를 더욱 필요합니다.
접촉주의를 시행합니다. 접촉을 통해 감염전파가 이루어져서 c.difficile 양성인 환자를 접촉할 때 가운과 장갑을 착용해야하며 개인 의료기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특히 C.difficile은 알코올젤로 소독되지 않으므로 무조건적으로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을 씻어야합니다.
또한, 제가 다니고 있는 병원은 대부분의 소독을 클리넬을 사용하나 c.difficile의 경우 포자를 제거 할수있는 염소계 소독제-바이오스팟을 사용합니다.
지급기준 및 금액
기준 중위소득 100이하 가구에 한해 지급이 가능합니다. 소득은 격리해제 전월 부과보험료 기준으로 판정합니다. 예를 들어 격리해제일이 7월 20일인 경우 6월분 부과보험료 확인합니다. 건강보험료는 전체 가구원 중 보험가입자의 본인부담금을 합산합니다. 격리여부와 상관없이 산정된 가구원 전체의 건강보험료 보인부담금노인장기요양보험료 제외 합산액이 아래 산정 기준표의 건강보험료 금액 이하인 경우에 지원합니다.
예를 들어 4인 가족 직장 가입자시라면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 합산금액이 180,075만 원 이하만 신청가능합니다. 그런데요 만약 가구원 내 한명은 직장, 한 명은 지역 가입자시라면 합산 금액이 182,739만 원 이하만 가능합니다.
검사비 지원 축소
검사비는 4주의 이행기를 거쳐 5월 안착기에는 국가가 비용 없이 지원하던 검사 비용을 유료로 전환할 계획입니다. RAT 검사비 17,000원 중 일부분은 건강보험 수가로 지희망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4 치료비 지원 축소
치료비는 전액 정부지원에서 건강보험 수가 환자 본인부담으로 지원 축소됩니다. 5 재택관리 개념으로 변경 재택치료는 재택관리 개념으로 변경됩니다. 재택치료가 어려운 무증상경증 환자를 격리하던 생활치료센터도 2개소를 빼고 모두 폐소할 예정입니다.
마스크 해제 편의점
6월부터 코로나 격리 의무가 권고로 전환되었습니다. 병원과 약국은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되었지만, 의료기관에 따라 착용 여부가 다를 수 있습니다.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은 여전히 마스크 착용이 필요합니다. 최근 대중대중교통 마스크 해제 발표로 확진자 수가 감소하고, 코로나 종식이 다가왔다는 시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는 사람들에 대한 논란이 있으며, 엔데믹 시대에는 주류주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얼른 마스크를 벗고 싶은 우리들이지만, 안전을 위해서는 여전히 마스크 착용이 중요합니다.
4개 지표 중 3개 충족. 고령층 접종률 목표치 미달에 우려
앞서 방역 당국은 주간 환자 발생 2주 이상 연속 감소, 주간 신규 위중증 환자 전주 대비 감소, 주간 치명률 0.10 이하, 4주 내 동원 가능 중환자 병상 가용능력 50이상, 동절기 추가 접종률 고령자 50, 감염취약시설 60 이상 등을 실내 마스크 의무 1단계 해제 지표로 제시한 바 있습니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 의하면 지난 8~14일 코로나 19 주간 일평균 신규 확진자 수는 4만 2천938명으로, 1주일 전인 1~7일의 5만 9천 231명에 비해 27.5% 줄었다.
신규 확진자 수는 12월 3주 12월 1824일 일평균 6만 7천 313명을 기록한 이후 3주 연속 감소세다. 상승세에 있던 위중증 환자 수도 전주 대비 12.2 감소하고, 사망자 수 역시 11.0 감소하는 등 위중증, 사망 발생도 안정되는 모습입니다.
격리 해제 후 3일간 주의 필요
출근 및 등교와 같은 외출은 가능하나 KF94혹은 이와 동급 마스크를 상시 착용 다중이용시설과 같은 감염위험이 높은 시설 방문 제한 및 사적 모임 자제 격리는 COVID-19 예방접종력과 상관없이 검체 채취일로부터 7일 차 자정에 해제됩니다. 격리 해제 후 3일간은 KF94혹은 이와 동급 마스크를 상시 착용하고 감염 위험도가 높은 시설 이용 제한 및 사적 모임 자제를 권고하므로, 모두의 건강을 위해 각자 실천이 기본이 되어야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지급기준 및 금액
기준 중위소득 100이하 가구에 한해 지급이 가능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검사비 지원 축소
검사비는 4주의 이행기를 거쳐 5월 안착기에는 국가가 비용 없이 지원하던 검사 비용을 유료로 전환할 계획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마스크 해제 편의점
6월부터 코로나 격리 의무가 권고로 전환되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