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양육휴직 기간 1년 6개월 연장, 양육휴직 급여 신청 방법

2024년 양육휴직 기간 1년 6개월 연장, 양육휴직 급여 신청 방법

출산을 앞둔 임신중인 예비엄빠 오늘은 육아휴직에 관련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육아휴직이란? 임신 중인 여성 근로자나, 근로자가 만 8세 이하 혹은 국민학교 2학년 이하의 자녀를 양육하기 위해 신청, 활용하는 휴직을 말합니다. 육아휴직의 기능은 근로자의 육아부담을 해소하고 계속 근로를 지원함으로써 근로자의 생활안정 및 고용안정을 도모하는 한편, 기업의 숙련인력 확보를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만 8세 이하의 자녀를 둔 근로자의 엄마와 아빠에 한해 부모가 하나하나씩 자녀 1명당 적어도 30일부터 최대 1년까지 이용이 가능하며, 일반적으로 3개월간의 출산휴가에 붙어서 총 1년 3개월로 사용 하는 경우도 있고, 2회로 분할해서 신생아 시기에 일부를 사용하고 자녀가 학교에 입학할때 즈음에 잔여 개월수를 추가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육아휴직이란?
육아휴직이란?


육아휴직이란?

임신 중인 여성 근로자나 , 근로자가 만 8세 이하 혹은 국민학교 2학년 이하의 자녀를 양육하기 위하여 신청해서 활용하는 휴직을 말합니다. 사실 이때가 가장 집안의 도움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럴 때 많이 육아휴직을 많이 합니다. 육아휴직은 근로자의 육아부담을 해소하고 계속 근로를 지원함으로써 근로자의 생활안정 및 고용안정을 지켜주고 있습니다.

육아휴직기간은 원래 1년이내였지만 요새 최대 1년 6개월로 연장되었습니다.

예전에는 자녀 1명당 1년 사용가능 했고 , 자녀가 2명이면 하나하나씩 1년씩 2년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근로자의 권리라서 부모가 모두 근로자라면 한 자녀에 관해 아빠도 1년 , 엄마도 1년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신생아 특공 신설
신생아 특공 신설

신생아 특공 신설

또다른 정책으로 주택 분양시 신생아 특공을 신설하고, 공공임대 첫째 제공 등 주거지원 정책을 마련해야만 되는 내용입니다. 최근 급등하는 집값으로 인해 젊은 청년들이 집을 구할 수 없어 결혼과 출산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같이 제도가 생길 경우 아이를 출산한 가정에 큰 도움이 되고 젊은 신혼 부부들도 아이를 낳는데 주거 문제만 해결되더라도 출산율이 많이 증가될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급격하게 줄어드는 출산율로 인해 우리나라의 미래전망이 어둡다는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미 늦기는 했지만 앞으로 이같이 출산율 장려 정챍이 많이 나와 우리나라도 예전처럼 다시 아이가 많은 나라로 변하기를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