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2월3월 지체된 롯데e커머스 기념품과 출근 후기 (또 퇴사)
롯데쇼핑 기업개요 롯데쇼핑의 경우 1970년 7월 2일 백화점 경영을 목적으로 하여 설립되었으며, 2020년 2분기말기준으로는 총 44개의 종속 회사가 있습니다. 사업부문은 경영의 다각화 실태를 적절히 반영할 수 있도록 백화점 사업부문과 할인점 사업부문, 전자물품 전문점 사업부문과 슈퍼 사업부문, 홈쇼핑 사업부문과 등등 사업부문으로 세분화 되어 있습니다. 2021년 반기 기준은 백화점 부분이 18.0, 할인점 부문이 37.3이며, 전자물품 전문점 부문이 25.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롯데쇼핑 재무분석 롯데쇼핑 주가의 매출액은 2017년부터 해서 점차 낮아지는 모습인데요, 이에따라 영업이득 또한 지속해서 하락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출근 후기
롯데라는 기업 이미지가 어떤지 모르고 들어갔었는데, 삼성 문화가 약간 군대 상명하복 문화, 야근 문화의 대표격이었다면, 제너럴한 롯데 문화는 공무원 문화 느낌인 것 같았습니다. 하지만 내가 2달 동안 느꼈던 롯데e커머스는 그런 문화가 강하지는 않았던 것 같다. 물론 블라인드는 늘 욕으로 점철되어 있지만, 신입들은 꼭 한 가지를 기억해야 한다고 깨달았습니다. 이직할 마음 있는 거 아니면, 굳이 블라인드는 보지 말아주세요.
블라인드는 그냥 뭘 하든 웬만해서는 기업 욕이 많습니다.는 것을 인정하고, 이직 정보를 받는 용도로만 쓰는 것을 권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익명 커뮤니티의 해악, 직장 뒷담화에 점철되기 딱 좋은 공간임을 감안해야 한다고 느꼈습니다.
롯데쇼핑 최근 소식
롯데쇼핑은 올해 3분기 영업이득 1501억원 기록하며 호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롯데쇼핑은 4일 공시를 통해 3분기 수익 4조133억원, 영업이득 1501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는데요.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0.2 소폭 증가한 반면 영업이익은 무려 418.6 뛰었습니다. 이에 따라 롯데쇼핑의 올해 3분기 누적 매출은 11조6860억원, 영업이익은 2932억 원으로 집계되었습니다. 매출은 0.9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198.3 증가했는데요. 롯데쇼핑의 3분기 실적이 큰 폭으로 증가한 것은 백화점과 대형마트, 슈퍼, 이커머스 등 사업부 전반으로 고른 성장을 이뤄냈기 때문입니다.
다만 3분기 당기순이익은 951억원으로 적자 전환했습니다. 지난 3분기에 하이마트 영업권2315억 원 등 손상차손 2594억 원을 선제적으로 반영하며, 당기순이익이 적자 전환한 것입니다.
롯데쇼핑 차트분석
롯데쇼핑의 주가 차트를 살펴보시면 10년이 넘는 기간동안 매출과 이익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며 하락을 면치못하고 있었는데요. 2020년 말부터 코로나로 인한 대세 상승장이 시작되어 하락이 겨우 멈췄습니다. 최근에는 비정상의 정상화로 인한 기저효과로 흑자전환에 성공하였는데요. 베트남을 비롯한 동남아 시장을 공략하는 등 장기적인 성장에도 기여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갖추려는 노력을 기울이며 적자에서 벗어나려는듯한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롯데쇼핑의 최근 1년간 차트의 모습을 보시면 지난 1월말에 바닥을 확인한 후 두 번에 걸쳐서 8만 5천 원 부근의 가격대에서 후원를 받으며 저점을 높여가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지난 9월 말 이후부터 제가 좋아하는 3중 바닥을 완성하는듯한 형태가 나와주었네요. 그러나 10년에 걸쳐 하락했던 종목인 만큼 추세를 확인하고 접근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 보입니다.
롯데쇼핑의 Valuation
롯데쇼핑의 12M FWD PER은 10.56입니다. 배당수익률 3.12를 감안한 지금의 밸류에이션은 비싸지도 싸지도 않은 수준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향후 성장성 대비해서는 저렴하다고 느껴지기도 합니다만 롯데쇼핑이 많은 자회사를 거느린 중간지주사 이기때문에 지주사 디스카운트에 대한 요소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겠습니다. 한편으로는 턴어라운드에 대한 기대감이 살아있으니 중간지주사임에도 불구하고 지금의 밸류에이션을 시장에서 허락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모든 것은 저의 개인적인 생각이니 접근하시기 위해서는 스스로도 기업의 내용에 대하여 꼼꼼히 살피셔야 할 것입니다. 예상과 달리 지수가 견조한 모습을 지속해서 보여주고 있는데요. 지금의 시장은 다가올 큰 악재보다는 눈앞에 있는 호재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 같습니다. 미래의 금리상승보다.
자주 묻는 질문
출근 후기
롯데라는 기업 이미지가 어떤지 모르고 들어갔었는데, 삼성 문화가 약간 군대 상명하복 문화, 야근 문화의 대표격이었다면, 제너럴한 롯데 문화는 공무원 문화 느낌인 것 같았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롯데쇼핑 최근 소식
롯데쇼핑은 올해 3분기 영업이득 1501억원 기록하며 호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롯데쇼핑 차트분석
롯데쇼핑의 주가 차트를 살펴보시면 10년이 넘는 기간동안 매출과 이익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며 하락을 면치못하고 있었는데요.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