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휴가 기간에 출근했다면 , 연차수당 받을 수 있나요

휴가 기간에 출근했다면 , 연차수당 받을 수 있나요

근로자를 위한 노무지식 워라밸을 중시하는 요즘에도 간혹, 연차가 뭐야? 먹는 거야? 라고 물으시는 분들 계신 데요. 연차휴가는 노동법에 따라 사업주가 근로자에게 무조건적으로 부여해야 하는 유급 휴가입니다. 물론 아직까지는 5인 이상 사업장에만 해당되고, 5인 이상 사업장이어도 주 15시간 이상 근무 조건이어야 하지만, 연차휴가는 매번 새로이 발생하죠. 그럼 연차 휴가는 어떠한 방식으로 계산해야 할까요? 연차휴가 계산법을 알아봅시다.


법정공휴일
법정공휴일

법정공휴일

작년까지만 해도 법정공휴일을 연차 사용으로 대체해서 쉬는 회사가 있었습니다. 재작년에는 더 많았습니다. 저희 회사에서도 이걸로 법정공휴일만 되면 말이 많았습니다. 왜냐하면 일부 회사에서 법정공휴일이 유급휴일 의무적용이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규모에 따라 적용된 시점이 조금 다르지만, 2022년 1월부터 5인 이상 사업장은 법정공휴일이 유급휴일로 적용됩니다. 다행스럽게도 앞으로는 법정공휴일이 연차 사용으로 대체되는 일이 없겠고, 법정공휴일과 휴일을 엮어서 가타부타하는 일도 없겠습니다.

연차휴가는 기준일입사일, 회계일이 지나면 소멸돼버립니다. 사내 분위기에 따라 연차 사용이 간단하지 않은 경우도 있고, 업무가 너무 바빠서 기간 내에 전부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임시공휴일 연차 사용?
임시공휴일 연차 사용?

임시공휴일 연차 사용?

임시공휴일에 쉬려면 휴일을 사용해야 할까요? 이런 질문을 하신다면 다시 한번 위로 올라가서 느리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유급휴일은 일요일과 동일하게 취급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일요일에 근로를 하지 않는다고 우리들이 휴일을 사용하나요? 아닙니다.

임시공휴일 = 주휴일 = 일요일 같은 성격을 지니고 있다고 해서 휴식을 취한다고 해서 휴일을 활용하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연차촉진제도
연차촉진제도

연차촉진제도

근로자의 휴가 사용을 장려하기 위해 시행된 제도입니다. 연차는 회사마다. 입사일이나 회계일을 기준으로 1년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사용기간이 끝나서 소멸된 연차는 수당으로 보상합니다. 하지만 연차촉진제도를 시행하면 연차수당을 받을 수 없습니다. 연차촉진제도는 연차의 사용기간이 끝나기 6개월 전에 1차 통보를 합니다. 10일 이내로 근로자별로 남은 휴가일수를 알려주고, 사용계획서를 통보하도록 서면으로 요청하면 됩니다.

만약 근로자가 휴가 사용 시기를 통보하지 않으면, 연차 사용시기가 끝나기 2개월 전에 2차 통보를 해야 합니다. 2차 통보는 휴가의 사용시기를 직접 정해서 근로자에게 서면으로 통보해주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사용계획서 상에 휴가일로 지정된 날에 근로자가 출근을 할 경우 노무수령 거부 표시를 해야 합니다. 이 과정 중에 하나라도 충족되지 않으면 연차휴가의 보상의무가 면제되지 않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법정공휴일

작년까지만 해도 법정공휴일을 연차 사용으로 대체해서 쉬는 회사가 있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임시공휴일 연차 사용?

임시공휴일에 쉬려면 휴일을 사용해야 할까요? 이런 질문을 하신다면 다시 한번 위로 올라가서 느리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연차촉진제도

근로자의 휴가 사용을 장려하기 위해 시행된 제도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