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제사상 차리는법, 상옷차림 사진으로 쉽게 (방향, 차림표, 설, 추석)

제사상 차리는법, 상옷옷모양새 사진으로 쉽게 (방향, 차림표, 설, 추석)

이십사절후표 기후의 특성 겨울의 절정에서 봄이 조금씩 움튼다. 1820일 얼음이 녹고, 초목이 싹트기 시작합니다. 겨울잠을 자던 벌레들이 깨어난다. 2022일 낮과 밤의 길이가 같고, 봄기운이 무르익는다. 하늘은 맑고, 날씨는 따뜻합니다. 2021일 농사를 재촉하는 비가 내린다. 어느새 여름의 문턱에 들어선다. 2021일 작은 꽃들이 피고, 여름기운이 더디게 감돈다. 보리는 익어서 거두고, 모심기를 하게 됩니다.


imgCaption0
제사상 방향

제사상 방향

제사상의 방향은 신위지방가 있는 쪽이 북쪽, 제주술가 있는 쪽이 남쪽이어야 합니다. 신위의 입장에서 우측이 동쪽, 왼쪽이 서쪽이어야 합니다. 제사상 차림표의 집기와 음식들의 방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밖에 제사상 차리는 법에서 알고 싶은 것이 있다면, 제사상 차리기 방법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시 접거 중 수저는 그릇에 담아 신위 앞 중앙에 놓습니다. 반서갱동 밥은 서쪽, 국은 동쪽으로 산사람과 반대입니다.

생동숙서 나물은 서쪽, 김치는 동쪽에 놓습니다. 어동육서 : 고기는 서쪽, 생선은 동쪽에 놓습니다. 두동미서 : 제사상 생선 두상 방향은 머리는 동쪽 꼬리는 서쪽을 향하게 하면 됩니다. 제사상 탕국은 육탕, 소탕, 어탕으로 나뉘며 3열에 배치하면 됩니다.

일반적인 제사상옷옷모양새 사진

신위지방 쪽부터 1열 5열 차례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1열 밥, 국, 떡 2열 산적, 전 3열 탕 4열 김치, 나물, 포 5열 과일, 과자 각 음식의 방향에 따라 제사상 차리는 법은 위 제사상옷옷모양새 사진을 참고하시거나, 글 아래 제사상 방향에 대하여 정리해둔 목록을 확인해주세요. 참고해서 제사상 과일 윗부분 깎는 이유는 불교에서 유래한 촉식으로, 조상님들께서 눈으로만 음식을 감상하고 맛보시라는 배려라고 합니다.

간소한 제사상이라고 해도 20가지는 넘어가게 되니, 제사상 주문 없이 직접 하시려면 이른 아침부터 준비하셔야 하겠습니다.

제사상에 올리면 안 되는 음식

설 차례상이나 제사상을 준비할 때 주의해야 할 음식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고추, 마늘, 복숭아는 올리지 않습니다. 갈치, 삼치 등의 치가 들어간 생선은 올리지 않습니다. 겉에 비늘이 딱딱하고 두꺼운 잉어, 붕어나 비늘이 없는 메기, 장어는 올리지 않습니다. 또한 제사상 음식은 늘 홀수로 준비해야 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제사상 탕국 3가지를 준비하기 어렵다면 1개만 올려도 무방합니다.

설 차례상 차리기

설 차례상 설의 의미설은 음력 정월 초하룻날로 원단, 세수, 원일, 신원,정초라고도 부릅니다. 설은 한해가 시작되는 뜻에서 모든 일에 신중하게 첫 발을 내딛는 매우뜻 깊은 명절로 현재까지 이어져 왔어요. 그래서 설날을 이라고 해서 이 날에는 바깥 출입을 삼가 하고집안에서 지내면서 일년동안 아무 탈 없이 지낼 수 있게 해 주기를 신에게빌어 왔어요. 설날 아침에는 일찍 일어나서 새해 아침에 입는 새 옷인 설빔 을 입고 돌아가신 조상들께 절을 드리는 차례를 지내고 그런 다음 나이가 많은 어른들부터 새해인사 세배를 합니다.

설날 차례상 준비차례차례는 간소한 약식제사로서 음력 매월 초하룻날과 보름날, 그리고 명절이나 조상의생신 날에 지내면서 보통 아침이나 낮에 지냅니다. 우리 나라에서 관습적으로 민속명절에 조상에게 올리는 제사입니다. 차례는 기제를 지내는 조상에게 지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제사상 방향

제사상의 방향은 신위지방가 있는 쪽이 북쪽, 제주술가 있는 쪽이 남쪽이어야 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일반적인 제사상옷옷모양새 사진

신위지방 쪽부터 1열 5열 차례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제사상에 올리면 안 되는

설 차례상이나 제사상을 준비할 때 주의해야 할 음식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