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브리서 11장816절 하나님 나라 본향을 바라보는 믿음

히브리서 11장816절 하나님 나라 본향을 바라보는 믿음

2023년 10월 22일 주일예배 최수근 목사예수생명교회 담임목사 이라는 프로그램을 가끔 볼 때가 있습니다. 마을 사람들이 모여 함께 음식을 만들고 나누며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노라면 마음이 따뜻해지곤 합니다. 저게 사람 사는 모습이지 하는 생각이 들어서입니다. 요즘에 우리 주변이 점점 삭막해지고 있습니다. 마을공동체도 점점 사라지고 그냥 스쳐 지나가는 사이가 되어버렸습니다. 대부분 이런 비인간화는 더욱 깊어지겠다고 생각하니 마음이 답답하기 그지없습니다.

우리 사회와 교회가 예수님의 말씀처럼 되어지는 것이 아닐까 염려되어서입니다.


크게 잘 자라는 것 같이 보여도
크게 잘 자라는 것 같이 보여도

크게 잘 자라는 것 같이 보여도

왕골이 진펄 아닌 데서 크게 자라겠으며 갈대가 없는 데서 크게 자라겠느냐 이런 것은 새 순이 돋아 아직 뜯을 때가 되기 전에 다른 보다. 일찍이 마르느니라1112절 빌닷은 전통에 유의하지 않는 자를 왕골과 갈대에 비유합니다. 뒤에 보시면 전통에 유의하지 않는 자는 하나님을 잊어버리는 자와 같습니다13절. 왜냐하면 선조들의 전통은 하나님에 대해서도 가르치기 때문입니다. 왕골과 갈대는 물기를 머금은 진펄과 같은 곳에서만 자랄 수 있습니다.

그런 곳에서 이 풀들은 하루가 다르게 쭉쭉 뻗어 자랍니다. 하지만 돌아보시면 금방 말라있습니다. 왜냐하면 이런 자들은 선조들의 교훈에서 벗어나 위만 보고 달려가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사업에서 이런 경우를 많이 봅니다. 사업이 잘 되니까 확장에 확장을 거듭하다가 갑자기 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통을 주의 깊게 살펴보라
전통을 주의 깊게 살펴보라

전통을 주의 깊게 살펴보라

청하건대 너는 옛 시대 사람에게 물으며 조상들이 터득한 일을 배울지어다. 우리는 어제부터 있었을 뿐이라 우리는 아는 것이 없으며 세상에 있는 이 그림자와 같으니라그들이 네게 가르쳐 이르지 아니하겠느냐 그 마음에서 나오는 말을 하지 아니하겠느냐810절 빌닷은 전통에 호소합니다. 전통은 옛 사람들이 이미 연구하고 밝혀 놓은 지혜를 담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통을 잘 살피고 공부하면 거기에서 지혜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은 욥이 전통을 모르는 사람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욥에게 일어난 일은 전통에서도 찾아 볼 수 없는 일입니다. 아무리 선조들이 지혜로웠어도 욥과 같은 독특한 케이스에 대해서까지 다. 기록해 놓고 교훈을 주고 있지는 못합니다. 전통은 보편적인 원리와 지혜를 담고 있다고 해서 그것을 깊이 생각해보고 자기에게 적용해야 지혜를 얻을 수 있습니다.

네 시작은 미약하였으나
네 시작은 미약하였으나

네 시작은 미약하였으나

네 시작은 미약하였으나 네 은 심히 창대하리라7절 소발의 이 말대로 욥은 마지막에 가서 하나님께 크게 복을 받습니다. 단점은 이 말이 지금의 욥에게 위로가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무엇이든지 시작은 작고 미약합니다. 예수님은 작은 자를 업신여기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작은 시작으로 큰 일을 이루시는 분이십니다. 자연을 보아도 그렇고 역사를 보아도 그렇습니다. 겨자씨는 작지만 그것이 자라면 새들이 깃들일 수 있는 나무가 됩니다.

이 말씀은 시작하는 사람에게 힘을 줍니다. 그래서 개업하는 집에 말씀 액자를 선물로 줄 때 많이 등장하는 말씀이 이 말씀입니다. 하지만 이 말씀은 하나님께서 일하시는 방식에 관련해서 진리를 담고 있지만 욥에게는 오히려 고통을 안겨주는 말이었습니다.

성령강림절이 주는 의미는 하나님이 우리에게 오셨다는 사실입니다.

오순절 날 성령님이 임하시는데 세 가지 현상으로 나타나면서 임하십니다. 첫 번째는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불의 혀처럼 갈라지는 것이 각 사람 위에 임하였고, 세 번째는 그들이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아 다른 언어들로 말을 했습니다. 바람, 불, 언어. 이 세 가지 현상이 나타났는데, 이 현상들이 의미하는 것을 단순하게 보시면 무엇입니까? 하나님이 임하신 것입니다.

하나님이 임하시어서 하나님의 나라가 이 땅에 드러나신 것입니다. 그리고 그곳에서 기도하던 120명의 모든 사람들을 하나님의 백성으로 삼아 주신 것입니다. 하지만 그 곳에서 기도하던 사람들, 특히 제자들은 어떤 사람들이었습니까? 그때 세상 인원은 제자들을 보고 뭐라고 생각했겠습니까? 실패한 자들이었습니다. 자기 스승인 예수님은 십자가에 죽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크게 잘 자라는 것 같이

왕골이 진펄 아닌 데서 크게 자라겠으며 갈대가 없는 데서 크게 자라겠느냐 이런 것은 새 순이 돋아 아직 뜯을 때가 되기 전에 다른 보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통을 주의 깊게 살펴보라

청하건대 너는 옛 시대 사람에게 물으며 조상들이 터득한 일을 배울지어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네 시작은 미약하였으나

네 시작은 미약하였으나 네 은 심히 창대하리라7절 소발의 이 말대로 욥은 마지막에 가서 하나님께 크게 복을 받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