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합치즈구이 만들기, 술안주로 좋은 홍합 요리
집콕 생활요리 닭똥집 좋아하시나요? 저는 개인적으로 닭발과 더불어 술안주로 최애하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쫄깃탱글탱글한 식감과 고소한 맛이 일품인 닭똥집은 대부분이 즐겨 먹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이 닭똥집 안에는 우리 몸에 좋은 성분들이 많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닭똥집 효능에 관하여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가을밤나무 아래를 걷다. 보시면 가시가 뾰족뾰족 겉을 감싸고 있는 밤송이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가을 제철 음식인 밤은 단백질, 칼슘, 비타민A, 비타민B, 비타민C 가 풍부하여 성장과 발육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성장기 아그들이 섭취하면 더욱 좋습니다. 특히 비타민C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피로 해소 및 면역력 증진, 감기예방, 피부 미용에도 도움이 되며 생으로 먹을 경우 알코올 해독에도 도움이 되어 술안주로 섭취하기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그 외에도 위장 기능을 강화해 주는 효소를 함유하고 있어 위장 건강에도 좋고 신장 보호와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길거리에서 나는 퀴퀴한 냄새의 원인인 은행은 알고 보시면 영양소가 풍부한 건강음식입니다. 튼튼한 껍데기 속에 있는 말랑한 은행열매는 볶거나 구워 먹으면 고소함과 은은한 단 맛이 일품인 가을 제철음식입니다. 한방에서는 백과라고 부르며 가래, 천식 등 호흡기계 질환에 유익한 열매로 알려져 있으며, 빈뇨잦은 소변, 소변의 백탁혼탁한 소변 등에도 도움이 됩니다. 영양소를 소화되기 쉬운 형태로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자양제로 소화불량이나 식욕부진 시 영양 보급에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청산배당체라는 독성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과하게 섭취하면 중독을 일으킬 수 있어 성인은 하루 10알 이하, 어린이는 하루 3알 이하로 먹는 것이 권장됩니다.
바다의 우유라고 불리는 뽀얀 속살을 지니고 있는 굴도 가을 제철 음식 중 하나입니다. 굴이 함유하고 있는 아미노산과 아연은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을 생성하는데 도움이 되어 남성분들께도 특히 좋은 식품 중 하나입니다. 그 외에도 뼈에 좋은 칼슘, 빈혈 예방에 유익한 철분, 눈에 좋은 비타민A, 골다공증 예방에 좋은 비타민D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보양식으로도 제격입니다. 각종 성인병, 동맥경화에도 유익한 굴은 굴 국밥, 굴 전, 굴 국 등 여러가지 방식으로 조리하여 먹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굴의 산란기인 58월 사이에는 굴 자체가 독성을 띄고 있어 비브리오 패혈증, 살모넬라감염증 등 질병에 걸릴 수 있으므로 섭취를 자제하거나 완전히 익혀 먹어야 합니다.
닭똥집 볶음 만드는 법
닭똥집 한팩, 대파 1개, 양파 12개, 마늘 1줌, 청양고추 3개, 홍고추 1개, 식용유 23숟가락, 소금 12숟가락, 후추 조금, 통깨 조금, 굵은소금 2숟가락, 밀가루 34숟가락, 소주나 맛술 23숟가락, 참기름 1숟가락 먼저 닭똥집 손질을 합니다. 굵은소금 2숟가락 넣고 바득바득 주물러 씻어줍니다. 닭똥집 불순물을 좀 더 제거하기 위해 밀가루 23 숟가락 넣고 빨래하듯이 주물러 줍니다. 그런 다음 흐르는 물에 23번 씻어주세요. 닭똥집을 잘 씻은 다음 체에 바쳐 놓습니다.
끓는 물에 2분 정도 살짝 데쳐 줍니다. 소주나 맛술을 23숟가락 넣어줍니다. 대파 1개는 어슷하게 썰어줍니다. 양파 12개는 조금 두껍게 채 썰어줍니다. 마늘 한 줌은 편 썰어줍니다. 청양고추를 어슷하게 썰어줍니다. 홍고추도 어슷하게 썰어줍니다. 데쳐 놓은 닭똥집은 세로로 길게 반갈라 잘라주세요. 크기가 작으면 그냥 사용하셔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