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유래 및 음식 종류 13가지에 대해서 서 알아보자

추석 유래 및 음식 종류 13가지에 대해서 서 알아보자

가을을 대표하는 명절인 추석이 약 한 달 정도 남았는데요. 추석에는 가족들끼리 모여 추석 음식을 먹는 것이 전통입니다. 이번에는 추석을 대표하는 음식들과 함께 각각의 칼로리, 만드는 방법까지 정리해보았습니다. 추석 음식 종류 1. 흰쌀밥과 탕국2. 전3. 나물4. 수육5. 과일6. 송편7. 전통과자 첫차례 추석 음식은 흰 쌀밥과 탕국입니다. 추석 제사, 차례상에는 흔히 흰 쌀밥을 올리곤 하는데요. 이럴경우 추석 제사상에 증가하는 밥은 찹쌀을 섞지 않은 흰 쌀밥을 올립니다.

또한 국의 경우 흔히 맑은 탕국, 소고기 무국을 올리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단, 고춧가루를 넣지 않은 맑은 국물이여야 합니다.


제사 지내는 법
제사 지내는 법

제사 지내는 법

집안마다. 제사를 지내는 방식이 다를수 있어요. 어떤 집은 제사 음식을 미리 차려놓고 절차를 진행되는 경우도 있고, 어떤 집은 찬 음식은 미리 차려놓고 뜨거운 음식을 중간에 가져오기도 합니다. 밥뚜껑을 여는 시점도 술을 다. 올리고 열기도 하고, 술을 올리면서 여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성이 4번 절하는 경우도 있지만, 남성과 동일하게 2번 절하는 경우도 있으며, 일부 집안에서는 여성이 제사에 참석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러 방식이 존재하므로 집안의 어르신에게 직접 물어보고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옷차림은 기호나 지방에 따라 차림이 조금씩 달라질수 있어요. 최근들어 어두운색 계통의 단정한 옷을 입는것이 대부분이며 한복을 입는 집도 많이 있습니다. 제사 음식은 조상의 영혼에게 헌금으로 드리는 것이므로 깨끗하고 아름답게 차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추석 음식
추석 음식

추석 음식

추석에는 한국의 가장 큰 명절로, 여러 음식을 먹습니다. 일반적으로 추석에 먹는 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송편 햅쌀로 빚은 작은 떡으로, 여러 재료를 넣어 만듭니다. 송편은 가족과 친지들이 함께 모여 만들고 나누는 의미가 있습니다. 탕국 소고기, 무, 곤약, 어묵, 두부, 새우 등을 넣고 서늘하게 끓인 국입니다. 탕국은 차례를 지낼 때 필수적인 음식으로, 명절에 먹는 기름진 음식을 소화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전 채소, 고기, 해산물 등을 반죽에 넣고 기름에 부친 음식입니다. 전은 여러 재료와 맛을 즐길 수 있는 음식으로, 소나기가 오는 날에 막걸리와 함께 먹으면 더욱 맛있습니다. 잡채: 당면과 채소, 고기를 볶아 양념한 음식입니다. 잡채는 색깔이 다채롭고 영양이 풍부한 음식으로, 명절상의 대표적인 반찬입니다.

10. 제철과일

추석 선물로도 많이 하는 사과와 배를 비롯해 가을을 대표하는 제철과일도 명절에 빼 놓을 수 없습니다.. 특히 제철 과일인 감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해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되며, 사과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변비 예방에 좋고, 배는 기관지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제철과일은 아이들은 물론이고 어른들의 주전부리로도 좋습니다. 잡채는 명절은 물론이고 잔칫상에 빠지지 않습니다. 양파, 당근, 시금치, 목이버섯, 고기, 당면 등 여러 재료가 어우러져 고소하면서도 달달한 맛이 일품인 잡채는 그냥 먹어도 맛있고, 잡채밥으로 만들어 먹어도 맛있습니다.

경상도 지역에서는 명절때 튀김을 먹는 전통이 있습니다. 집집마다. 튀김의 종류는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고구마튀김, 오징어튀김, 호박전 등을 만들어 먹어요.

충청도는 그 안에서도 여러 종류로 나뉘는데 경북 인접에서는 건어물이 올라게 되며, 호남 인접에는 가자미, 낙지 등이 올리며 여러 특징이 있습니다. 경상도는 우리나라 남동쪽에 있는데 문어 숙회나 고등어가 올라오기도 하고 소고기 무국에 고춧가루를 풀어서 얼큰하게 먹어요. 제주도는 수산물이 주를 이루었습니다. 지역 특징이 반영되는데 빵, 빙떡, 생선 국 등이 올라간다. 경기도는 녹두전이 증가하는 경우가 있고, 생선이 많이 올라가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강원도는 산간지방으로 나물, 감자와 같은 음식이 올라간다. 전라도는 홍어가 증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고 합니다. 그 외에 병어, 꼬막, 낙지와 같은 음식도 올라가는게 특징이라고 합니다.

그 외 조미료 선택사항

여러 맛을 더하려면 참기름, 깨소금, 후추 등의 그 외 조미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탕국은 국물의 맛과 면의 식감이 균형잡힌 요리로, 고기와 면의 선택, 조미료 및 추가적으로 사용하는 채소 등을 조절하여 원하는 맛과 풍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소고기 제사탕국은 정성스럽게 만들어지는 음식 중 하나로, 가족과 조상을 위한 경의를 표하는 의미가 깊습니다. 맛있게 끓여 차례상에 올려보세요. 조상의 은혜를 기리는 소중한 순간이 될 것입니다.

이번에는 소고기 제사탕국 맛있게 끓이는 방법에 대한 블로그 글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이 레시피를 통하여 고전적인 한국음식과 집에서 가족과 함께 먹을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을 보내실 수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제사 지내는 법

집안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석 음식

추석에는 한국의 가장 큰 명절로, 여러 음식을 먹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10 제철과일

추석 선물로도 많이 하는 사과와 배를 비롯해 가을을 대표하는 제철과일도 명절에 빼 놓을 수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