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네퇴치법 이것만 알면 오케이
건강매거진 오늘은 지네에 물렸을 때 차근차근히 대응하는 방법에 관하여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지네에 물렸을 때 가장 심사숙고하는 부분이 지네 독이 강해서 병원에 가서 해독을 해야 하지 않나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국내에 서식하는 지네들은 독성이 강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극소한 부작용의 경우 특히 해독절차를 진행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벌레에 알러지가 있거나 전신 이상증세가 나타나는 경우는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네에 물렸을 때 대부분은 보편적인 모기나 벌, 개미 등과 같은 곤충에 물린 것과 비슷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물린 부위에 따끔한 고통이 느껴지며 이 통증은 개인차 있으나 30분에서 길게는 3일간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지네에 물렸을 때 응급처지
만약 지네가 여전히 물고 있는 경우라면 억지로 떼어내려 하지 않습니다. 물린 부위는 깔끔한 물로 씻어서 상처부위를 청결히 씻어내줍니다. 특히 비누칠을 해서 씻어내게 되면 염기성인 비누가 산성인 지네의 독을 중화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물린 자리가 퉁퉁 부어있으면 얼음팩을 대어서 부기를 가라앉혀주도록 합니다. 쌀쌀한 얼음팩은 혈관을 수축시켜 부종 방지뿐만이 아니라 통증 완화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암모니아수가 있는 경우 상처부위에 바르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주의하셔야 하는 내용은 뜨거운 물로 씻어내면 안 된다는 점입니다. 뜨거운 물로 환부를 씻어낼 경우 고통이 증가한다고 보고된 사례가 있으며 지네에 물린 부위를 문지르게 되면 고통이 더 심해지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네 퇴치법
지네는 축축한 장소를 즐겨찾는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낙엽이 쌓은 야외나 사무실, 지하실이나 박스 더미등 축축하고 습한 환경이 조성되는 곳이라면 어디든 서식할 수 있습니다. 지네가 살 수 없는 생태계를 만들어주는 것이 지네에 물리지 않는 근본적인 예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평소 주기적으로 청소하고 환기하여 쾌적한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특히 집 근처에 낙엽이 쌓여 있으면 정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축축하게 젖은 낙엽은 지네가 즐겨찾는 은신처가 되기 때문입니다. 지네는 닭고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야외에서 치킨 등 닭고기를 드셨다면 바로 치우는 것이 좋습니다지네는 붕산이나 백반, 삼백초 등을 싫어하기 때문에 캠핑이나 낚시와 같은 외부 활동 시에 이와 같이 것들을 적당량 구매하셔서 주위에 뿌려두는 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