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라늄 제라늄 키우기 번식시키기 성장과정

제라늄 제라늄 키우기 번식시키기 성장과정

식집사 이야기 반갑습니다. 식 집사입니다. 이번에는 제라늄을 기록해 남겨봅니다. 작년 제라늄 포트하나를 시아버지께서 며느리 갖다. 주라고 남편에게 전달해주셨습니다. 시부모님은 이렇게 말없이 마음을 화분으로 표현하시기도 한답니다. 집에 남는 화분이 없어서 꾸이 통에 구멍을 내어 키우기 시작했었습니다. 화분으로 옮겨심기를 하고 얼마 안지나 하얀 꽃도 펴주며 잘 지내는 모습이었습니다. 겨울을 지내고 따뜻한 봄이 오니 제라늄이 또다시 꽃봉오리를 만들어주었습니다.

창밖에 매달아주어 햇볕 샤워 겸 빗물 보약 좀 먹고 쑥쑥 크라고 걸어주며 튼실하게 키워주었습니다. 제라늄은 제가 어릴적에 친정엄마가 큰 화분에 키우셨는데 그 잎사귀 한번 만졌다가 기겁했던 적이 있습니다.


제라늄 꽃이 안 피는 이유
제라늄 꽃이 안 피는 이유


제라늄 꽃이 안 피는 이유

제라늄 꽃이 안 피는 이유는 크게 세 가지를 꼽을 수 있습니다. 처음 햇빛, 둘째 통풍, 세 번째 분갈이가 필요한 경우입니다. 제라늄은 햇빛을 충분하게 잘 받아야 꽃봉오리가 잘 맺힐 수 있고 꽃 또한 곱게 핍니다. 통풍이 잘 되지 않아 흙이 잘 마르지 않는 경우 또한 제라늄 꽃이 안 피는 이유가 될 수 있으므로 대기 순환이 잘 될 수 있는 곳에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뿌리가 많이 자랐을 경우 영양분 흡수를 잘하지 못함으로 뿌리가 화분이 꽉 찰 정도로 자란 것이 아닌지 체크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제라늄은 조건만 잘 맞으면 사철 꽃이 졌다. 피기를 반복하지만 제라늄 종류 중 로즈버드 계통이거나 리갈계 제라늄의 경우 1년에 한 번만 꽃이 핍니다.

봄, 가을
봄, 가을

봄, 가을

봄과 가을은 제라늄의 생장이 왕성한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는 화분의 흙을 손가락으로 찔러보았을 때 약 한 마디 정도 마른 게 느껴지면 화분 밑으로 물이 빠져나올 때까지 충분하게 물을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온다습한 여름철은 제라늄이 생장이 더뎌지는 시기인 함께 가장 고비인 시기입니다. 여름에는 가급적 건조하게 키우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기온이 30도 이상 넘어갈 경우 뿌리 활동 또한 아주 더뎌져 물 흡수력 또한 굉장히 낮아집니다.

이 시기에는 화분의 흙이 완전하게 바싹 건조됐을 때 물을 주는 것이 가장 좋으며, 화분 밑으로 물이 빠져나올 정도까지만 주시면 됩니다. 잎과 줄기 자체에 수분이 많기 때문에 물을 주실 때 가급적 잎과 줄기에 물이 닿지 않는 것이 좋으며 화분 가장자리 쪽으로 물을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흙 상태로 가늠하기 어렵다면 잎 끝 부분이 처져있을 때 주시는 것도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