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엔진 오일 종류 및 교체 비용

자동차 엔진 오일 종류 및 교체 비용

우당탕탕 일상이야기 우당탕탕 일상이야기 2024.04.23 내 붕붕이가 오일교환시기가 도래함에 따라 교체하기로 했다. 10,000km 되기전에 8,5009,000km 사이에 교체하는것이 목표였지만 입구에 잠시 정차를 하면 사장님이 나오시는데 나는 미리 예약 및 결제를 마친 상태이고 시간도 6시가 넘은 시간이라 바로 아셨는데 예약을 6시30분으로 잡았는데 시간이 너무 촉박해서 급히 전화로 10분정도 늦을 것 같다고 말씀드렸습니다. . 죄송할따름. 도착 후 자동차를 리프트로 띄우고 본넷을 열고 오일류 교환을 위해 리프트를 띄우셨다.


자동차 부동액과 냉각수의 차이
자동차 부동액과 냉각수의 차이

자동차 부동액과 냉각수의 차이

자동차 부동액과 냉각수의 차이는 들어 있는 성분이 다르다는 점입니다. 부동액은 글리콜 글리세린 등의 화학물질과 과열 예방 첨가제가 들어 있습니다. 하지만 냉각수는 깨끗한 물에 에탄올이 들어 있으므로 전기 전도성 및 부식의 문제가 생실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전문가들은 엔진 효율과 내구성 강화를 위해 냉각수보다는 부동액 사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물 vs 액체의 비율
물 vs 액체의 비율

물 vs 액체의 비율

100 물로만 채우면 문제가 발생되는건 당연하고 액체만 풀로 채워도 냉각의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적절한 비율이 중요한데 이건 차마다. 변화하는 부분이라 이 비율이 좋다라는 표준화된 공식은 없습니다.

보통 5:5 or 6:4 아니면 4:6 이 정도의 비율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찾아보시면 사계절용 이렇게 표기된것도 있었는데 이게 가장 무난합니다. 할 수 있겠습니다.

자동차 부동액 교환 시 주의 점
자동차 부동액 교환 시 주의 점

자동차 부동액 교환 시 주의 점

자동차 부동액은 엔진의 열을 효과적으로 관리해 주는 핵심적인 기능을 하는 요소입니다. 따라서 주기에 맞춰 교환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부동액 교환 시 적정비율55을 맞추어 혼합을 해야 합니다. 혹 적정 비율을 잘 맞추지 못하면 혼합된 상태로 판매되는 물건을 구입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주기적으로 꼭 점검해야 하는 상황이 누수의 점검입니다. 자동차에서 누수만큼 두려운 것이 없습니다.

단순 누수로 인해서 그 부분만 손상되는 것이 아니라 누수되는 곳에 전자장비가 있다며 모두 고장이 발생하기 때문에 만만치 않은 수리비가 나옵니다.

바꾸는 타이밍 차종마다. 다름

부동액 교환시기는 차종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최근 신차의 경우 20만km 마다. 교체해혜택이 좋으며 이전의 차들은 2년 or 4만km의 주기로 갈아주면 됩니다. 이는 냉각계통 부품의 내구성이 좋아지면서 자동차 냉각수 교체주기가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부동액 또한 비슷하게 코팅 기술력이 좋아져 부품이 망가지지 않도록부식예방 하기 때문에 최고 30만km의 패턴으로 교환하여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본인의 차 연식이 좀 되었다라고 한다면 40,000키로 아니면 2년마다. 갈아주면 되구요 차 산지 얼마 안된 분들은 출고된 상태에서 몇년을 사용해도 무관하니 바꾸실려면 아직 멀었습니다.

자동차 부동액 추천

1. 불스원 물 없이 바로 쓰는 부동액 내용물에 부동액과 정재수가 55로 혼합되어 있어서 혼합 걱정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 물을 사용하지 않고 고순도 정제수를 사용하였습니다. 금액은 1만 원대입니다. 본인의 자동차의 부동액 용량을 확인하고 적정량을 구입 바랍니다. 그림을 누르시면 판매처로 이동합니다. 2. 모비스 프리믹스 부동액 위의 상품과 동일하게 이미 물과 부동액이 혼합되어 있습니다. 동일하게 고순도 정제수를 사용하고 있으며, 가격 대비 크기가 많아서 가성비가 좋은 제품입니다.

가격은 역시 1만 원대입니다. 그림을 누르시면 판매처로 이동합니다.

자동차 부동액 교환시기

그렇다면 자동차 부동액은 얼마나 자주 교환해야 할까요? 자동차 부동액도 어째든 물질이기 때문에 무한할 수 없기 때문에 교환시키란 것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어느정도 사용 했다면 한 번씩 교체하여 활용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그럼 한번 자동차 부동액 교환시키에 관련해서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부동액 교환시기는 2가지로 크게 나뉘는데요. ① 운행 40,000 km ② 교체 후 2년 마다.

로 교환시기가 권장되고 있습니다. 물론 차종과 운행 상태와 여러가지 조건에 따라 교환주기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오늘의 결론

1. 자동차 연료필터의 경우 디젤 차량만 필터 교환을 하면 되고, 교체 주기는 주행거리 6만 km 아니면 3년 4년이 경과한 시점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자동차 부동액과 냉각수의

자동차 부동액과 냉각수의 차이는 들어 있는 성분이 다르다는 점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물 vs 액체의 비율

100 물로만 채우면 문제가 발생되는건 당연하고 액체만 풀로 채워도 냉각의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자동차 부동액 교환 시 주의

자동차 부동액은 엔진의 열을 효과적으로 관리해 주는 핵심적인 기능을 하는 요소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