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직확인서 작성방법과 제출방법 실업급여 받으려면 필수

이직확인서 작성방법과 제출방법 실업급여 받으려면 필수

자, 저번 시간에는 실업급여 신청방법에 관하여 알려드렸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이직확인서 양식과 발급 방법에 관하여 알려드릴게요. 이 글을 읽으면 도움이 되실 분들 실업급여 신청중혹은 예정이며 이직확인서가 필요하신 분 이직확인서 양식이 필요하신 분 직전직장 담당자랑 연락하기 껄끄러운 분 1. 이직확인서란? 옮길 이가 아닌 떠날 이를 사용, 즉 다른 직장으로 옮겼다는 걸 증명하는 확인서라고 착각하기 쉬운데요, 퇴사했다는 것을 전 사업주가 확인해주는 서류를 대화하며 실업급여 신청 시 반드시 필요한 서류입니다.

오늘 나오는 이직이라는 단어는 퇴사의 의미를 갖고 있다고 생각하시고 글 보시면 됩니다.


직장 가입자 자격 상실 신고서 작성
직장 가입자 자격 상실 신고서 작성

직장 가입자 자격 상실 신고서 작성

작성일, 일련번호 문서 작성일자는 자동 표출되며, 일련번호는 신고 이후 자동부여 보험사무 대행기관 번호, 명칭해당기호가 부여된 사업장만 입력합니다. 건강보험 상실 부호는 일반적으로 으로 클릭하시면 됩니다. 연마다 보수 총액은 잘 모르겠다면 해당 기업 세무사를 통해 확인하시면 됩니다. 이직 확인서를 작성할지 확인하는 팝업이 뜹니다. 퇴사자가 실업급여를 받으려면 필요한 서류이니 경우에 따라 눌러 주시면 됩니다.

직장 가입자 자격 상실 신고서만 작성하려면 아니오를 선택하고 상단의 신고를 누르시면 완료됩니다.

과태료 부과 가능성과 대응 방법
과태료 부과 가능성과 대응 방법

과태료 부과 가능성과 대응 방법

사업주가 이직확인서를 10일 이내에 고용센터에 제출하지 않거나 허위로 작성할 경우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과태료의 범위는 100만원 500만원으로, 사실과 다른 내용을 기재하거나 기재하지 않은 경우에도 해당됩니다. 따라서 사업주는 정확하고 성실히 이직확인서를 쓰고 제출해야 합니다. 만약 사업주가 이직확인서를 발급하지 않거나 거부할 경우, 이직자는 고용센터에 소개를 요청하거나 법적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 계산
실업급여 계산

실업급여 계산

1. 퇴직 시 만 나이 50세 미만인 근로자 2. 고용보험 가입기간 5년 이상인 근로자 3. 퇴직 전 3개월의 1일 평균급여액 100,000원 임금 3,000,000원, 최근 3개월 급여액 최근 3개월 근무기간 9,000,000 90일 100,000원 1일 실업급여액 60,120원 소정급여 일수 210일 예상수급액 12,625,200원 소정 급여 일수는 나이 및 고용보험 가입기간에 따라 최소 120일 최대 270일입니다.

1일 구직 수당 수급액은 퇴직 전 3개월간의 1일 평균임금의 60입니다. 1일 실업급여액은 2019년 10월 기준 상한액은 66,000원, 하한액은 60,120원입니다.

자진 퇴사 코드 26, 근로자의 귀책사유

코드 26, 근로자의 귀책사유에 의한 징계해고, 권고사직도 실업급여 수급 가능성은 있습니다. 26번에서 상세 코드 3가지로 분류됩니다. 이 중에서 261은 수급불가하며, 262는 경우에 따라 불가, 263은 실업급여 수급가능합니다. 코드 263에 근로자의 귀책사유로 신고할 경우회사입장으로 해고가 아니기 때문에 정부 지원금 대상에서 제한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업장이 근로자의 귀책사유라는 항목이라는 이유로 정부 지원금을 위해 허위신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코드 263에 해당하여 실업급여 수급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직하려는 회사에서 해당 내용이 확인될 경우 취업에 불리할 수 있으며, 현실 허위신고에 해당하기 때문에 바로 잡아야 합니다.

상실사유 코드 정정요청

상실사유 코드 확인 후 바로 회사에 정정 요청을 하였습니다. 정정요청을 하면서 최대한 대화에서 해고 사유에 대한 증거데이터를 남겨봐야 합니다. 카카오톡, 메신저, 통화 녹취 등 여러가지 방안으로 데이터를 남겨봐야 이후 고용노동부를 통해 정정신고 처리도 가능합니다. 참고해서 상대방의 동의 없이 녹음하여도 대화 주체가 본인과 상대방이라면 합법률적인 증거 수집입니다. 처음 고용 노동부에 실업급여 수급자격 가인정 제도로 신청을 먼저 진행합니다.

이후 계속 정정신고를 미룰경우 근로복지공단으로 증거데이터를 제출하고 허위사실을 신고하면 느리지만 처리가 가능합니다. 허위신고를 통해 실업급여를 받는 경우 이후에 더 큰 불이익이 있으니 꼭 상실사유를 제대로 처리하는게 중요합니다. 근로복지공단 전화번호 1588 0075 고용보험 상실신고 상세내역 확인 후 허위신고로 인한 불이익을 받지 않기를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직장 가입자 자격 상실 신고서

작성일 일련번호 문서 작성일자는 자동 표출되며, 일련번호는 신고 이후 자동부여 보험사무 대행기관 번호, 명칭해당기호가 부여된 사업장만 입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과태료 부과 가능성과 대응

사업주가 이직확인서를 10일 이내에 고용센터에 제출하지 않거나 허위로 작성할 경우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실업급여 계산

1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