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용적률 뜻, 건폐율 뜻, 용적률 계산, 상한선 확인방법

용적률 뜻, 건폐율 뜻, 용적률 계산, 상한선 확인방법

용적률은 일정 범주의 토지 위에 얼마나 건물을 높게 올릴 수 있는지를 비율로 나타낸 것이고, 건폐율은 일정 범주의 토지 위에 얼마나 건물을 넓게 올릴 수 있는 비율을 말합니다. 용어가 한자로 되어 있어서 좀 어렵지만 기본 개념을 알면 매우 쉽습니다. 그리고 도시 계획과 건축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용적률과 건폐율은 도시 공간을 효과적으로 이용하고 부동산 시장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개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용적률과 건폐율의 뜻, 용적률 계산 방법, 대한민국에서의 적용 등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용적률은 토지에 건물을 얼마나 많이 건설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건물의 총부피를 토지 면적으로 나눈 값입니다. 일반적으로 백분율로 표현되며, 높은 용적률은 더 많은 건물을 수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용적률 건물의 면적에 주목
용적률 건물의 면적에 주목

용적률 건물의 면적에 주목

용적률은 건축물이 전체 대지 대비 얼마나 큰 면적를 차지하는지를 나타내는 비율입니다. 즉, 건물의 높이와 면적을 모두 고려하여, 건물이 공간을 얼마나 많이 차지하는지를 백분율로 표현합니다. 이 지표는 주로 도시계획에서 가치있게 다뤄지며, 건물의 규모와 도시의 밀도를 결정내리는 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용적률이 높으면 그 지역은 더 높은 건물, 즉 더 많은 층을 가진 건물을 지을 수 있습니다.

용적률 허용범위 계산하는 방법
용적률 허용범위 계산하는 방법

용적률 허용범위 계산하는 방법

용적률 허용범위가 사업성이 높다는 것을 알았으니 직접 계산할 줄 알면 재건축 가능성이 높은 단지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화면은 스마트폰 어플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여러가지 어플을 활용할 수 있을텐데, 재건축 아파트의 첫번째 요건은 옛날의 아파트를 한정해야 하기에 연식을 범위화 할 수 있는 호갱노노 어플을 토대로 조회하겠습니다.

왜 옛날의 아파트를 한정하느냐? 라고 하면재건축 연한이라는 법때문에 그렇습니다.

무분별하게 재건축을 막고자 일정기한이 지난 주택만 재건축이 가능하게 한 것이고2030년 연식의 아파트가 재건축이 가능하며 이 범위 안에서 각 지방자치단체가 연도를 정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서울은 90년도 준공이면 27년 이상, 93년 이후 준공이면 30년 이상으로 규정부산의 경우 90년도 준공이면 25년이상 93년이면 28년95년 이후면 30년이상으로 각 시도 단체마다. 시행되는 연도가 다릅니다.

건폐율이란
건폐율이란

건폐율이란

건축면적의 대지면적에 대한 비율로, 건축밀도를 나타내는 지표의 하나입니다. 시가지의 토지이용 효과를 판정하고 토지에 대한 시설량, 인구량의 적부를 판정하거나 도시계획적인 관점에서 건축을 규제하는 경우의 지표입니다. 건평은 1층만의 면적을 가리킵니다. 이층 이상의 면적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건폐율은 건축밀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사용되며, 이와 적용되는 지표에는 용적률, 호수밀도, 평균층 수 등이 있습니다.

용적률이란 무엇?

토지 용적률 200

번은 숨막히는 느낌이 듭니다. 번은 번보다. 휑하긴 하지만 답답함이 덜합니다. 미관, 용도등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용적률은 주거환경과 관련이 있어 일정 률을 넘어가지 않도록 각동 시도에서 법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그럼 현재 용적률이 법정 한도율과의 차이가 크다면 위 그림처럼 세대수를 늘리기 좋기 때문에 분양가를 더 많이 받을 수 있는 사업성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재건축을 결정내리는 속도 중 하나는 이와 같은 더 많은 돈을 벌어들일 만한 단지가 우선될 확률이 높습니다. 건폐율보다. 용적률이 더 중요한 요인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건폐율은 고려 하지 않겠습니다.

용적률과 건폐율 이해의 중요성

용적률과 건폐율은 도시 및 건물 계획 및 설계에 중요한 개념으로 사용됩니다. 이 두 가지 요소는 도시 개발과 건축물 설계에 연관된 환경, 안전, 효율성, 건강, 경제 등 여러가지 입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들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습니다. 첫째로 용적률과 건폐율은 도시 계획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용적률은 토지의 최대 활용 가능성을 나타내며, 건폐율은 토지 위에 건물이 어떠한 방식으로 위치하고 사용되는지를 결정합니다.

이를 통해 도시의 구조와 개발 방향을 제어하고 지역 발전을 지원합니다. 두 번째로 용적률과 건폐율은 환경 보호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더 높은 건축물 밀도는 자연환경을 지키고 개발 가능한 토지 면적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는 자연 생태계를 지키고 도시 생활의 질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세 번째로 건물의 위치와 공간의 사용은 안전 및 보안과 관련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용적률 건물의 면적에 주목

용적률은 건축물이 전체 대지 대비 얼마나 큰 면적를 차지하는지를 나타내는 비율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용적률 허용범위 계산하는

용적률 허용범위가 사업성이 높다는 것을 알았으니 직접 계산할 줄 알면 재건축 가능성이 높은 단지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건폐율이란

건축면적의 대지면적에 대한 비율로, 건축밀도를 나타내는 지표의 하나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