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암환자 장애인 보험으로 전환하기

암환자 장애인 보험으로 전환하기

암환자도 장애인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자신이 가진 일반 보장성 보험을 장애인 보험으로 전환하여 연말 정산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꿀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저는 갑상선 암을 진단받았고 2021년 암수술을 받아 현재 세법 관련 장애인으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이 세법 관련 장애인이라는 것은 실제 장애인 등록증을 가지고 있는 영구적 장애인이 아니라 중증 치료를 요하는암환자에게 장애인 인적 공제를 통해 세제 혜택을 주기 위해서 한시적으로 세금에 관한 부분에 한해 장애인으로 등록해주는 제도입니다.

이러한 암환자는 본인의 일반 보험을 장애인 보험으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장애인 보험 전환 특약은 장애인이 낸 보험금에 대한 세액 공제 혜택을 주는 제도로 암환자 자신이 수익자이거나 피보험자일 경우 전환 할 수 있습니다.


구직 급여의 소정급여 일수
구직 급여의 소정급여 일수

구직 급여의 소정급여 일수

수급기간은 퇴직이직 일 19년 10월 이전과 이후로 나누어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현재 23년 기준으로 수급기간은 2019년 10월 1일 이후 퇴사, 이직했다면 위 사진 이직일 2019.10.1 이후 이미지처럼 수급기간이 정해집니다. 수급기간은 법적으로 정해진 기간으로 1일 소정 급여에 맞게 계산되는 기간을 의미하며 50세를 기준으로 나뉘게 됩니다. 2019년 이후 퇴사를 했다고 생각하고 예시를 들어 보겠습니다.

예시 1 2022년에 퇴직한 46세의 국민은 6년 동안 고용보험을 가입했습니다. (실업급여받을 수 있는 기간은 어떻게 될까요?)- 50세 미만 5년~10년 사이 = 210일 동안의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예시 2 2022년에 퇴직한 56세의 국민은 12년 동안 고용보험을 가입했습니다.

암 등 중증환자 장애인 추가공제 제출서류
암 등 중증환자 장애인 추가공제 제출서류

암 등 중증환자 장애인 추가공제 제출서류

의료기관에서 발급하는 장애인 증명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장애 기간이 1년 이상 지속된다면, 장애예상기간이 속하는 동안에는 다시 제출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직장이 변경된 경우 해당 서류를 보유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적용 유무를 판단할 수 없으므로, 새 직장에는 제출해주어야 합니다.

서울대학교병원, 서울아산병원, 삼성서울병원 등과 같은 상급종합병원의 경우 이렇게 증명서를 요청하는 경우가 많아서 그런지 홈페이지에서도 무상으로 발급받을 있습니다.

다만, 해당 병원의 진료 내역이 없는 상태로 진단서를 발급해 달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해당 병원에서 최초 진료 후 진단을 받은 이후에 증명서를 발급할 있습니다.

고용보험 실업 수당 신청방법
고용보험 실업 수당 신청방법

고용보험 실업 수당 신청방법

신청방법은 아래 5가지만 생각해 주시면 됩니다. 그럼 제대로 하나씩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이직확인서 처리여부를 조회2. 고용보험 상실신고 처리3. 워크넷 홈페이지를 통해 구직신청4.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 수강5. 고용센터 방문 1. 이직확인서 처리여부를 조회 홈페이지 접속 후 개인 선택 후 로그인 정보조회 클릭하시면 됩니다. 민원조회에서 이직확인서 처리여부 및 피보험자격 내역을 꼭 확인 후 근무일수, 받은 임금 등이 맞는지 체크 후 보험상실이 정상적으로 진행됐다면 다음단계로 이동합니다.

2. 고용보험 상실신고 처리퇴사를 하면 사업장에서 고용보험 상실 신고를 거의 모든 해줍니다. 하지만 만약 상실신고가 되지 않았다면 회사에 전화하여 꼭 상실 신고가 안되어 있으니 신고부탁드립니다. 라고 말을 해야 됩니다.

세법 관련 장애인 증명서 발급 방법

단, 암환자는 이미 중증환자로 분류되어 있어 세법 관련 장애인 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 진료를 받지 않아도 장애인증명서가 발급되는 것이 원칙입니다. 암환자의 장애인 증명서 발급 시 유의해야 할 점은 암환자의 경우 장애인복지법에 의한 장애인으로 등록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세법에서 언급하는 항시 치료를 요하는 중증환자가 아니기 때문에 비영구적으로 발급되고 이로 인해 해당 기간을 제대로 기재해야 해야하는 것입니다.

삼성서울병원 같은 일부 대형병원에서는 무인발급기로 장애인증명서 발급 서비스를 무상으로 제공하고 있으니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그 외 알아둘 사항

1 장애인 보험으로 전환한 이후 납입한 금액만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소급 적용은 불가합니다. 따라서 하루라도 급속도로 전환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2 비영구 장애의 경우 장애인 증명서에 적혀있는 장애 기간에 한해 적용되며 장애기간 종료 시에는 일반보장성보험으로 돌아옵니다. 3 장애인 보험으로 전환하는 것에 대한 불이익이 전혀 없고 자신이 신청하지 않으면 장애인보험으로 자동 전환되지 않습니다. 저도 암환자가 된지 2년 만에 장애인 보험 전환을 알게 되어 남은 3년의 기간만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들 가지고 계신 보험에서 전환 조건이 가능하다면 빠뜨리지 말고 꼭 전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구직 급여의 소정급여 일수

수급기간은 퇴직이직 일 19년 10월 이전과 이후로 나누어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암 등 중증환자 장애인 추가공제

의료기관에서 발급하는 장애인 증명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고용보험 실업 수당

신청방법은 아래 5가지만 생각해 주시면 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