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날 제사상 차리는 법 설 제사 상복장 제사 음식 배치 총정리

설날 제사상 차리는 법 설 제사 상차림 제사 음식 배치 총정리

제사상 차리는 법 차례상 명절 추석,설날 저의 포스팅에서 제사 음식을 제수라고 부르며, 제수를 차리는 방법에 관하여 설명하겠습니다. 제사는 한국의 풍습 문화 중 하나로, 조상을 기리고 존중하는 의식입니다. 제사상을 차리는 방법은 지역과 가정에 따라 다양하며, 저의 포스팅에서 대부분의 자택에서 사용되는 일반적인 방법을 소개합니다. 제수는 죽은 사람의 영혼이 의지할 자리 혹은 죽은 사람의 사진, 지방 등을 가리킵니다. 제수에는 신위라고 부르는 각각의 신위에 대한 준비물이 있으며, 이에 따라 제사상을 차립니다.

제사는 한 분의 조상을 모실 수도 있고, 여러 분의 조상을 함께 모실 수도 있습니다.


헌작 잔을 올린다
헌작 잔을 올린다

헌작 잔을 올린다

윗 조상부터 아래 조상까지 차례대로 술을 가득 채워 올립니다. 설날에는 윗 조상부터 아래 조상까지 숟가락을 떡국에 걸쳐 놓고, 젓가락을 고르게 해 시접에 걸쳐 놓는다.

시접 제사를 지낼 때에 수저를 담아 놓는, 대접과 비슷하게 생긴 놋그릇 이후, 제주제사 주관자와 제주의 부인이 같이 두 번 절합니다. 추석에는 밥그릇의 뚜껑을 열고, 숟가락을 밥그릇 중앙에 세번 넣어 숟가락 바닥 안쪽 패인 곳이 동쪽으로 향하게 합니다.

신위쪽으로 손잡이가 서쪽으로 향하게 합니다. 차례는 술을 한 번만 올리는 것이 원칙입니다. 차례에는 숭늉을 올리지 않는것이 원칙입니다.

제사상 차리는 방법
제사상 차리는 방법

제사상 차리는 방법

제사상은 일반적으로 5열로 차립니다. 신위가 있는 쪽을 북쪽으로 본다고 가정하면, 다음과 같이 제사상을 차립니다. 1열 밥, 국 등 식사류 2열 구이, 전 등 주요리 3열 부요리, 탕 등 4열 나물, 김치, 포 등 밑반찬류 5열 과일과 과자 등 후식 제주가 제사상을 바라보아 앞쪽이 북, 오른쪽을 동, 왼쪽을 서라 합니다. 홍동백서 붉은 과일은 동쪽에, 흰색 과일은 서쪽으로 놓는다. 조율이시 좌측부터 대추, 밤, 배, 감의 절차로 올립니다.

생동숙서 김치는 동쪽에, 나물은 서쪽에 놓는다. [左脯右醯:좌포우혜] 포는 좌측에, 식혜, 젓갈류는 오른쪽에 놓는다.

설날 떡국의 의미.

명절인 설날에는 떡국을 먹는 풍습이 있으며 떡국을 먹고 나이를 한 살 먹는다고 했습니다. 새해가 된다는 의미죠. 육당 최남선의 조선상식문답을 보시면 우리 민족이 설날에 떡국을 먹는 풍속은 신년 제사 때 먹던 음복 음식에서 유래된 것이라고 했습니다. 문헌에 의하면 설날에는 떡국 차례라 하여 밥 대신 떡국을 올려 차례를 지내고 이를 음복했습니다. 음복은 복을 먹는다는 뜻으로 제사를 마치고 가족들이 모여 음식을 나누어 먹는 것을 말합니다.

떡국에 활용하는 하얗고 긴 가래떡은 모양처럼 길고 오래 살라는 장수의 취지로 돌잡이에 사용되는 실타래와 의미가 같습니다. 또 썰어놓은 떡의 모양이 엽전 모양으로 재물이 들어와 부자가 된다는 의미도 있습니다. 우리의 속담중에 “꿩 대신 닭”이라는 표현이 있습니다. 원래의 떡국에는 꿩고기를 넣어서 끓여 먹었습니다.

하얀 가래떡은 장수하고 재물복도 늘어나라는 뜻입니다.

떡국에는 하얀색 가래떡을 길게 뽑아 쓰는데요. 하얀색 가래떡을 길게 뽑는 이유는 장수와 집안의 번창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떡을 길게 뽑아낼수록 장수하고 떡을 길게 늘이는 것처럼 재물복도 늘어나라는 뜻입니다.

여기에 가래떡을 썰어내는 모양에서도 복을 기원했습니다. 가래떡을 동그랗게 썬 것은 엽전 모양과 같게 하기 위해서 입니다. 이것은 재산이 불어나고 풍족한 한 해를 소망하는 의미라고 합니다.

꿩 대신 닭이라는 속담은 떡국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떡국에 대한 유쾌한 이야기를 알려드릴게요. 지금은 떡국에 거의 소고기를 넣지만, 옛날에는 꿩고기로 떡국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이유는 꿩고기가 맛이 좋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꿩을 좋은 기운을 가져다주는 새로 여기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꿩은 쉽게 잡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보니 꿩을 못 구할 때는 대신 닭고기로 떡국을 끓였는데 이곳에서 생겨난 말이 바로 꿩 대신 닭이라는 속담입니다.

지금도 원래 써야 하는 것 대신 다른 걸 사용해야 할 때 자주 쓰이는 말이죠.이 말이 떡국에서 유래된 것이라니 깜짝 놀랄만한 사실입니다.

1 음복 음식 나누기

이상입니다. 여러분들의 설날 준비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이것을 참고해 제사를 잘 지내겠습니다. 참사자 전원이 음식을 나누어 같이 먹어요. 속신 음복하면 조상의 복을 받는다.

자주 묻는 질문

헌작 잔을 올린다

윗 조상부터 아래 조상까지 차례대로 술을 가득 채워 올립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제사상 차리는 방법

제사상은 일반적으로 5열로 차립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설날 떡국의 의미.

명절인 설날에는 떡국을 먹는 풍습이 있으며 떡국을 먹고 나이를 한 살 먹는다고 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