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날 제사상 완벽 여행 안내사 쉬운 차림법, 필수 주의사항, 그리고 배치 순서

설날 제사상 완벽 여행 안내사 쉬운 차림법, 필수 주의사항, 그리고 배치 순서

명절이 다가왔어요. 친척, 가족들이 다. 모여 차례를 지내는데요차례상과 차례 방식은 집안마다, 지역마다. 방식이 다릅니다만 원칙은 동일합니다. 차례상 원칙, 차례상 놓는 사자성어, 차례상 배치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치로 끝내는 생선, 비늘이 없고 길다란 생선은 올리지 않습니다. 어리석을 치, 부끄러울 치 와 같은 음으로 꽁치, 갈치, 삼치 등은 하등한 생선이라 여기고 비늘이 없고 길다란 생선은 불길하다고 여깁니다. 2 복숭아, 키위는 올리지 않습니다.

털이 있는 과일은 귀신을 물리치는 과일이라 여깁니다. 3 고춧가루나 마늘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고춧가루는 경건한 제사상에 균형을 상실한 과한 느낌을 주기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고추와 마늘은 양기를 띄는 음식으로 귀신을 쫒는다고 여깁니다.


제사상 차리는 법
제사상 차리는 법

제사상 차리는 법

5열로 상을 차리는데, 신위가 있는 쪽을 1열로 봅니다. 제사 음식을 제수라 부르며 제수는 지방과 가정에 따라 각양각색입니다. 죽은 사람의 영혼이 의지할 자리나 죽은 사람의 사진이나 지방 등을 신위라고 부른다. 제수에는 신위 별로 준비해야 할 것이 있고, 아닌 것이 있습니다. 제사는 조상을 한 분만 모실 수도 있지만, 두 분 이상을 한꺼번에 모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신위 별로 준비할 것으로 밥, 국, 숭늉 등은 신위 수대로 준비합니다.

명절 차례에는 떡국이나 송편이 대신합니다. 밥은 그릇에 담아 밥뚜껑을 덮는다. 국은 쇠고기 뭇국을 흔히 쓰고 덮개를 덮는다. 숭늉은 냉수 혹은 더운물에 밥알을 조금 푼다.

젯메반 흰쌀밥을 주발에 소복하게 담는다. 갱 혹은 메탕반탕 쇠고기, 무, 다시마를 넣고 맑게 끓여서 청장재래식 간장국간장으로 간을 하여 갱기나 탕기에 담는다. 삼탕 삼탕을 하려면 육탕은 쇠고기와 무, 봉탕은 닭고기, 어탕은 북어, 다시마, 두부를 주재료로 탕을 끓여서 건지만 탕기에 담는다. 소적 삼적에 포함시킬 수도 있으며 두부를 크게 저며서 노릇노릇하게 지져서 따로 한 그릇을 담는다.

향적 파, 배추김치, 도라지, 다시마 등을 길게 썰어서 꼬치에 넓적하게 꿰어 밀가루즙을 묻혀서 기름에 지진다. 여러 장을 겹쳐서 썰어 한 그릇에 담는다.

제사 지내는 순서
제사 지내는 순서

제사 지내는 순서

제사의 주인이 되는 사람을 제주라고 하고, 제주를 돕는 사람을 집사라고 합니다. 제사에서는 술을 3번 올리는데, 개별적으로 초헌, 아헌, 종헌이라고 합니다. 1. 강신 제주가 향을 피운다. 집사가 잔에 술을 부어주면, 제주가 모삿그릇에 3번 나누어 붓고 두 번 절합니다. 신주를 모실 때에는 아래 참신을 먼저 하고 강신합니다. 2. 참신 일동이 모두 두 번 절합니다. 3. 초헌 집사가 잔을 제주에게 주고 술을 부어줍니다.

제주는 잔을 향불 위에 세 번 돌리고 집사에게 줍니다. 집사가 술을 올리고, 젓가락을 음식 위에 놓는다. 제주가 두 번 절합니다. 4. 독축 모두 꿇어 않고 제주가 축문을 읽는다. 다. 읽으면 모두 두 번 절합니다.

제사상옷복장 유의사항

아래와 같이 제사상 차릴 때 유의해야 할 사항들이 있으니, 참조하시어 상옷복장 하시기를 바랍니다.

반서갱동 : 산사람과 상차림이 반대라는 의미로, 저희가 일반적으로 상을 차릴 때는 먹는 사람 기준으로 밥이 왼쪽, 국을 오른쪽으로 놓지만, 제사상에서는 그 반대인 밥을 오른쪽, 국을 왼쪽에 놓습니다. 이때 수저 혹은 수저가 담긴 시접은 밥과 국 사이에 놓습니다.

제사 금기음식

복숭아, 팥이 들어간 음식 등은 귀신을 쫓아낼 때 이용하는 음식이라 해서 쓰지 않습니다. 고춧가루, 마늘등의 양념, 향신료의 냄새가 귀신을 쫓는다고 해서 제사 음식에는 간만하고 양념은 하지 않습니다. 치가 들어간 음식들은 어리석을 치, 부끄러울 치와 같은 음이어서 부정하기 때문에 올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치 자가 들어간 생선을 올리지 않는 경우도 많은데, 이 생선들은 격이 떨어지기 때문에 제사상에 올리지 않는 것이라고 합니다.

3 차례상을 놓는 방법

0 중심 신위를 중앙 위쪽에 놓는다. 1 1열 밥은 왼쪽 국은 오른쪽 놓는다. 밥과 국 사이 잔을 놓는다. 2 2열 적과 전을 중앙에 놓는다. 왼쪽에 고기를 놓는다. 오른쪽에 생선을 놓는다. 이때 머리는 오른쪽, 꼬리는 왼쪽 3 3열 왼쪽에 고기탕을 놓는다. 오른쪽에 생선탕을 놓는다. 4 4열 제일 왼쪽에 포, 나물, 식혜, 침채 순으로 놓는다. 5 5열 조율시이 혹은 조율이시를 먼저 놓는다.

조율시이 혹은 조율이시를 한세트로 붉은 과일을 오른쪽에 놓는다. 각 집안마다. 다르지만 위의 사자성어에 맞춘다면 예의에 어긋나지 않는 차례상이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제사상 차리는 법

5열로 상을 차리는데, 신위가 있는 쪽을 1열로 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사 지내는 순서

제사의 주인이 되는 사람을 제주라고 하고, 제주를 돕는 사람을 집사라고 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제사상옷복장 유의사항

아래와 같이 제사상 차릴 때 유의해야 할 사항들이 있으니, 참조하시어 상옷복장 하시기를 바랍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