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력 분위기 깡패식물 몬스테라

생존력 분위기 깡패식물 몬스테라

초록빛 생기로 공간을 물들이는 관리 쉬운 공기정화 식물 몬스테라 입니다. 몇년 전, 깔끔하고 모던한 느낌의 북유럽 인테리어가 인기를 얻으면서 플랜테리어의 인기가 높아짐과 함께 함께 각광받기 시작한 반려식물 입니다. 잎사귀의 모양이 예쁘기도 예쁘지만, 키우기도 쉽기때문에 식물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적어도 한번쯤은 들어보았을 식물 몬스테라 입니다. 이미 키우고 계신 분들도 많을 거입니다. 넓은 잎사귀에 구멍이 뚫려서 매력적인 잎 모양을 가진 몬스테라 딱 봐도 잎사귀의 멋스러움이 뿜뿜 느껴지지 않나요? 몬스테라는 원래, 큰 열대우림이 고향인 식물입니다.

넓은 잎사귀에 구멍이 뚫린 잎 모양 때문에 스위스 치즈 식물 Swiss Chesse Plant 라는 별명을 갖고 있습니다.


D5 72 새촉 폭풍성장
D5 72 새촉 폭풍성장

D5 72 새촉 폭풍성장

하루하루 키가 크는게 느끼는 모습입니다. 이 촉만으로는 어떤 아이가 나올지 전혀 짐작을 못했지만, 지금보니 그냥 연두색 하트가 나올 것 같이 생겼습니다.

D+7 (7/25) 껍질을 계속 벗으면서 나오는 새촉

처음나오는 촉의 껍질을 한두번씩 더 벗고나서야 본 잎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아주 처음에 나오는 껍질 만으로는 무늬를 예측하기 까다로운 것 같다.

2 스파티필룸 정보
2 스파티필룸 정보

2 스파티필룸 정보

스파티필룸은 열대 우림 속 키가 큰 나무들 아래부터 자라던 식물이라 어느정도의 그늘에서도 잘 자라는 식물입니다. 밝은 그늘직광이 아닌 간접광이 드는 곳이나 아침 저녁으로 해가 잠깐 드는 곳에서도 잘자란다. 실제로 이 전에 살던 집은바깥 현관을 제외한 실내에 해가 일절 들지 않는 곳이였다. 그래서 대낮에도 실내등을 켜지 않으면 어두컴컴한 곳이였는데 그 곳에서도 죽지 않고 잘 자라주었다. 뿐만 아니라 공중 습도가 높은 곳에서도 잘 자라기 때문에 집안에서 빛이 들지 않고 습한곳의 대표 장소인 화장실 기관에 두고 키우기에도 좋은 식물입니다.

1 홍콩야자 키우기
1 홍콩야자 키우기

1 홍콩야자 키우기

홍콩야자를 두고 키운 곳은 현관이였다. 차양때문에 직접 빛은 들어 오지 않지만 집에서 가장 밝은 곳이였다. 또한 물은 대부분 겉흙이 부스러 질 정도로 마른 다음에 주었고 비가 온다는 소식이 있으면 무조건 밖에 내 놓아 비를 맞도록 해 주었다. 연일 장마가 계속 되는 동안에는 최대 이틀 정도만 맞게 해 주었고 한낮의 직광을 손해 한번은 밖에 내 놓아 통풍이 되게 하였습니다. 식물에게 보약이라고 하는 빗물을 맞게 추측생각했더니 특별한 액비나 영양제 없이도 잘 자랐다.

1 홍콩야자 생명력

TR률지상부와 지하부의 비율로 쉽게 말하면 화분 위의 잎이 많이 무성하면 화분 속 뿌리고 그만큼 무성하게 발달 했다는 뜻입니다. 이 1에 육박하는 식물로 뿌리 발달이 매우 잘 됩니다. 그래서 화분에 키울 경우 지상부가 풍성하면 조만간 분갈이를 해 주어야 할 정도로 잘 자란다. 뿐만 아니라 식물을 관리하다가 어디 한군데 꺾여도 잘린 가지를 버리지 않고 물에 꽂아 두면 뿌리가 나옵니다. 또한 잎의 가는 줄기부분을 잘라 물꽂이를 해도 뿌리가 나옵니다.

실제로 아랫쪽에 새로 나온 가지를 정리하면서 가지와 잎을 물에 꽂아 두었는데 모두 뿌리가 났다. 해당내용은 아래 포스팅에 기록 하였습니다. 참고홍콩야자 관련 포스팅 추가 물꽂이 하고 약 8개월 경과 작년에 물에 꽂아 둔 채 화장실 기관에 두고 온 홍콩 야자인데 부모님께서 새로운 소식을 전해 주셨습니다.

몬스테라 관리방법

물은 흙 표면이 건조해지면 흠뻑줍니다. 일반적으로 주 23회 정도가 적당하지만 모든 식물은 키우는 환경마다. 물주기 횟수가 다르기 때문에, 키우는 환경에 맞는 물주기 횟수 패턴을 찾아가는게 가장 좋습니다. 공중 습도를 맞추기 위해 잎사귀에 물을 자주 뿌려준다면 더 튼튼하게 잘 자랍니다. 햇볕, 그늘 어디에서나 잘 자라지만, 열대 우림이 고향이기 때문에 햇볕 그리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키운다면 무럭무럭 자랍니다.

먼지 제거 및 실내 공기정화 식물 팁 모든 식물은 기본적으로 실내 공기정화의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잎사귀에서 공기중의 습기를 흡수하면, 습기중에 섞인 먼지가 잎사귀에서 줄기를 타고 뿌리로 내려가 흙에서 분해되어 밝으로 방출되는 원리 입니다. 톨루엔, 자일렌, 프롬알데히드 등의 휘발성유기화합물을 낮춰주기 때문에, 새집증후군 완화나 공기청정 효과에 좋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D5 72 새촉 폭풍성장

하루하루 키가 크는게 느끼는 모습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스파티필룸 정보

스파티필룸은 열대 우림 속 키가 큰 나무들 아래부터 자라던 식물이라 어느정도의 그늘에서도 잘 자라는 식물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홍콩야자 키우기

홍콩야자를 두고 키운 곳은 현관이였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