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 준비 생활비 은퇴에 대한 인식과 걱정

노후 준비 생활비 은퇴에 대한 인식과 걱정

우리들이 은퇴를 하면 매월 들어가는 생활비를 걱정하게 되는데요. 평소 미국 배당주에 장기간 투자를 한다면 넉넉한 노후자금을 확보할 수 있고, 아들과 딸 그리고 손자손녀에게 용돈도 줄 수 있는 삶을 사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종목에 투자를 해야할까요? 노후생활비 배당금의 매력 배당주의 종류 미국 배당주 권장 3종 노후생활비 마련, 미국 배당주로 노후 생활비는 월 얼마가 필요할까요? 국민연금공단 국민연금연구원이 2023년 1월 공개한 제9차2021년 국민노후보장패널조사 기초분석 보고서에 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은퇴 후 노후 생활비 벌기 나의 도전 금액
은퇴 후 노후 생활비 벌기 나의 도전 금액

은퇴 후 노후 생활비 벌기 나의 도전 금액

위의 기사에서 2인 가구 최소한 노후 생활비가 194만원, 대충 200만 원이라고 했지만, 어디까지나 최소한 비용일 것입니다. 기왕에 시작하는 도전인데 조금 여유롭게 목표를 잡아볼 생각입니다. 은퇴 후 노후 생활비 벌기 나의 도전 금액은 500만 원입니다. 맨땅에 헤딩하면서 처음부터 너무 허황된 금액이 아닌가 싶지만 목표를 크게 잡아야 중간이라도 도달할 수 있는 거 아니겠는가? 그리고 또 누가 장담하겠는가? 목표보다.

초과 구성하는 게 불가능하다고. 나는 가장먼저 된다고 생각하고 달려볼 생각입니다.

부부 적정 노후생활비는 월 268만원?
부부 적정 노후생활비는 월 268만원?

부부 적정 노후생활비는 월 268만원?

노후에 평범한 생활을 유지하려면, 어느 정도의 생활비가 필요할까요? 최근 국민연금연구원의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중고령자들은 매달 부부 기준으로 평균 268만원, 개인 기준으로 평균 165만원의 적정 노후생활비가 필요합니다.고 진지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아래는 국민연금 관리 공단에서 발표한, 지역별 최소, 적정 노후 생활비입니다. 부부기준 적정 노후 생활비를 기준으로 따졌을 때, 적정 노후자금을 계산해 볼까요?적정 노후생활비부부기준 268만원를 단순하게 그대로 적용해 은퇴 후 20년을 가정하면 어쩌면 6억 4,300만원, 30년을 가정하면 9억 6,500만원의 노후자금이 필요합니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미국 배당주 권장 3종

앞에서 설명했듯이 여러 배당주가 있다는 건 아시겠죠? 그렇다면, 하나 하나 종목을 찾아 알아보기에는 어려움이 많고 번거롭다라고 생각이 드실 겁니다. 그럼, 우리는 어떠한 방식으로 해야 할까요? 바로, 삼성전자와 같은 핫한 종목을 모아놓은 ETF에 투자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됩니다. 배당주의 종류 중에서 배당성장 ETF를 설명드렸는데요. 이 3가지 종목은 어떤 건지 알아보겠습니다. SCHD 미국배당다우존스 지수를 추종하는 ETF VIG 미국에 상장된 기업 중 10년 이상 매년 배당금을 늘린 기업을 모아놓은 ETF SPHD SP500의 성과를 추종하는 ETF 좀 더 자세하게 종목별 핵심사항을 표로 만들어 봤습니다.

중기 노년기

중기 노년기란 75세부터 90세까지의 시기로 , 본격적인 노후 생활의 단계입니다.

이 시기에는 느는 의료비 지출로인해 경제적 어려움을겪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야합니다. 치매나 고령자 질환 등에 대비하여 의료비를 미리 마련해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상속, 증여 등의 계획도 미리 세워두는 것이 좋습니다.

연금의 효과적 운용

이시기에는 추가적인 수입원을 찾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은퇴 후에 받는 연금이나 부수입을 효과적으로 운용하고, 부득정 경우 추가적인 수입원을 찾아보도록 합시다.

은퇴 후에는 국민연금이나 개인연금, 퇴직연금 등의 연금 수입이 주요한 소득원이 됩니다. 이런 연금 수입을 안정적으로 받으려면 연금 가입 상태와 납부 상황을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연금 수령 방식과 시점을 잘 결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연금 수입만으로 미흡한 경우 일부 공공 근로나 사업, 투자 등을 통해 추가적인 수입을 만들어내는 것도 좋습니다.

앞으로 어떠한 방식으로 준비해야 할까?

그러기 위해서는 처음 현 상황을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일 수입이 많지 않은 상태라면 일반적인 경제활동을 위한 최소한 자금을 마련하는데 집중해야 합니다. 이후 안정되는 투자로 자산을 불려 나가야 합니다. 이같은 경우애 중요한 것은 최대한 리스크를 줄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주식투자 시 우량주 중심으로 분산투자를 하고, 은행 예금이나 적금처럼 원금 보장이 되는 상품 위주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주식, 부동산 등 투자를 결심할 때는 세계 시장의 경제적인 흐름도 무요건 살펴봐야 합니다.

코로나 이후 모든 상품에 대한 엄청난 상승을 보여줬지만 현재는 언제 하락이 끝날지 모르는 상황입니다. 또 평소 본인의 소비 습관을 잘 관리해서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고 저축액을 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평균 수명 100세 시대라는 말이 더 이상 낯설지 않습니다. 그만큼 은퇴 후 인생 2막을 준비해야 하는 기간도 늘어났다는 뜻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은퇴 후 노후 생활비 벌기 나의 도전

위의 기사에서 2인 가구 최소한 노후 생활비가 194만원, 대충 200만 원이라고 했지만, 어디까지나 최소한 비용일 것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부부 적정 노후생활비는 월

노후에 평범한 생활을 유지하려면, 어느 정도의 생활비가 필요할까요? 최근 국민연금연구원의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중고령자들은 매달 부부 기준으로 평균 268만원, 개인 기준으로 평균 165만원의 적정 노후생활비가 필요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미국 배당주 권장 3종

앞에서 설명했듯이 여러 배당주가 있다는 건 아시겠죠? 그렇다면, 하나 하나 종목을 찾아 알아보기에는 어려움이 많고 번거롭다라고 생각이 드실 겁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