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의날 근무 시 휴일근로 수당 대체공휴일에 대해 알아보기

근로자의날 근무 시 휴일근로 수당 대체공휴일에 대해 알아보기

5월은 가정의 달이며 부처님 오신 날, 어린이날이 있어 휴일이 추가됩니다. 어버이날은 의외로 공휴일이 아닙니다. 작년까지만 해도 부처님 오신 날은 휴일이 아니었는데 이번 연도부터 대체공휴일로 적용이 됩니다. 부처님 오신 날 대체공휴일의 정의, 직장인 연차사용, 수당월급제, 시급제, 일급제에 대해 더 상세하게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017년도까지는 석가탄신일이라고 불렸는데 2018년부터 부처님 오신 날로 이름을 바꿨습니다. 부처석가모니가 탄생한 날을 기념하는 것이고 초파일이라고도 부릅니다.

공휴일로 지정된 날은 1975년 1월입니다.


근로자의날 근무수당
근로자의날 근무수당

근로자의날 근무수당

근로자의 날은 노동법에 따른 유급휴일로, 근무를 하지 않아도 급여를 받을 수 있는 날입니다. 즉, 근로기준법의 적용을 받는 근로자라면 5월 1일에 일을 하지 않더라도 평소와 동일한 임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노동법에 따르면, 근로자의 날은 근로자에게 유급 휴일로 제공됩니다. 이날은 근로자가 일하지 않고도 급여를 받는 날입니다.

법정공휴일 근무 수당 휴일근무수당 계산방법
법정공휴일 근무 수당 휴일근무수당 계산방법

법정공휴일 근무 수당 휴일근무수당 계산방법

10월 2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되며 추석 연휴 첫날인 9월 28일부터 개천절인 10월 3일까지 황금휴일을 즐길 수 있게 된 직장인들이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이 기간에도 기업 사정이나 납기 준수 등 일정으로 출근해야 하는 직장인들이 있어 이 경우 수당 산정은 어떠한 방식으로 이뤄지는지 알아둘 필요가 있겠죠? 법정공휴일 근무수당 휴일근무수당 계산방법 처음 추석부터 살펴보시면 달력상의 적색의 날로 표시된 추석 연휴는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대통령령에 따른 법정 공휴일입니다.

추석 전날과 추석 당일, 추석 다음날 모두 법정 공휴일에 해당합니다. 이와 유사한 법정 공휴일은 그간 민간 기업에는 의무적으로 적용되지 않았으나, 근로기준법 개정으로 2022년 1월 1일부터 5인 이상 사업장이라면 법정 공휴일을 ”유급휴일”로 보장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10월2일 대체공휴일에 대한 시선
10월2일 대체공휴일에 대한 시선

10월2일 대체공휴일에 대한 시선

1. 공무원, 직장인 등은 지정된 휴일이기 때문에 오래 쉴 수 있어서 좋습니다 2. 해외여행 예약이 최고 2배 가량이 늘어난만큼 여행,숙박업계에선 매출의 증가로 대환영로 보입니다 3. 연휴기간 교통체증이 분산되며 차 막힘도 현저히 줄어들 것 입니다. 1. 오늘 매출이 소중한 소상공인, 자영업자, 알바인 들에게 손해가 생깁니다 2. 긴 연휴로 학교와 어린이집 그리고 어린이원 등의 기관들이 모두 쉬기 때문에 어버이 특히 엄마들에게 쉼이 없는 긴 육아시간이 됩니다 어떤 모든 정책과 결정에는 좋은 면만 있을 수는 없습니다.

사람한테도 아무리 평판이 좋다고 하는 사람도 모든 사람들이 다. 좋아하게 만들 수 없는 것 처럼 말입니다. 모두 다른 생각을 갖고 있으므로 사람의 가치와 의견은 존중해야 합니다.

대체공휴일의 의미

대체공휴일이라는 단어가 언뜻 보시면 공휴일을 대체한다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올해를 예로 들어보시면 어린이날이 일요일이니까 이를 월요일로 대신하는 것으로 볼 수도 있는 것이죠. 하지만 엄밀히 따지면 공휴일을 대체해야하는 개념보다는 공휴일을 추가해야하는 아이디어가 더 자세한 의미입니다. 대체공휴일이 부여된다고 해서 기존의 공휴일이 없어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2024년의 경우 5월 5일 일요일도 어린이날로써 공휴일이고, 5월 6일 월요일도 대체공휴일로써 공휴일이 됩니다.

대체공휴일 1일의 공휴일이 추가로 연관된 것이죠. 월요일금요일까지 주 5일근무를 하고 토요일 휴무, 일요일 주휴일인 일반적인 근무체계에서는 공휴일이 추가된다는 아이디어가 와닿지 않을 수 있습니다.

공휴일대체공휴일 적용요건

위에서는 일반적인 공휴일, 대체공휴일의 개념에 대해 말씀을 드렸다면 이젠 공휴일, 대체공휴일이 연관된 조건에 관련해서 말씀을 드려보려 합니다. 공휴일, 대체공휴일은 모든 사업장, 모든 근로자에게 적용되지는 않습니다. 5월 1일 근로자의 날이 모든 근로자에게 연관된 것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공휴일, 대체공휴일 규정은 상시 근로자 수 5인 이상 사업장에 적용되고 1주간 소정근로시간이 15시간 이상인 근로자에게만 적용이 됩니다.

이 두 요건을 함께 충족하는 경우에 공휴일, 대체공휴일이 적용됩니다.

공휴일 대체공휴일 근무수당

5인 이상 사업장으로 1주 15시간 이상의 근로자인 경우 어린이날과 대체공휴일에 근무를 하게 되면 휴일근로수당을 지급해야 합니다. 휴일근로수당은 근무를 하지 않더라도 정상적으로 지급되었어야 할 유급휴일수당1배 휴일에 근무를 하게 되어 지급되는 휴일근로수당1배 휴일근로가산수당0.5배 총 2.5배가 됩니다. 다만 월급제 형태라면 고정월급에 유급휴일수당1배은 이미 포함이 되어 있으므로 휴일근로수당1배휴일근로가산수당0.5배만 지급하면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근로자의날 근무수당

근로자의 날은 노동법에 따른 유급휴일로, 근무를 하지 않아도 급여를 받을 수 있는 날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법정공휴일 근무 수당 휴일근무수당

10월 2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되며 추석 연휴 첫날인 9월 28일부터 개천절인 10월 3일까지 황금휴일을 즐길 수 있게 된 직장인들이 많아졌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10월2일 대체공휴직무에 대한

1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