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공무원 체력시험 개편 순환식 남녀 통합선발

경찰공무원 체력시험 개편 순환식 남녀 통합선발

오랜만에 경찰공무원 시험 소식을 준비했습니다. 경찰공무원 필기시험 개편에 관해 지난 포스팅에서 언급했었는데, 체력시험도 대대적으로 개편이 된다고 해서 오늘은 체력시험에 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현재 시행되고 있는 경찰공무원 공채 체력시험은 100m 달리기, 1,000m 달리기, 윗몸일으키기, 좌우 악력, 팔 굽혀 펴기로 종목별로 따로 실시되어 점수가 주어지는 형태입니다. 그리고 남녀가 기록에 따른 배점 기준이 다르고 팔 굽혀 펴기의 경우 전개형식 방법 자체가 달라 가장 논란이 되어 왔는데요, 개편되는 체력시험의 경우 순환식 체력검사로 변경되어 평가기준과 방법이 모두 변경되는데, 큰 다른점 중 하나는 남녀 통합선발 형태로 변경된다는 점입니다.

23년도의 경우 전국에서 총 1,560명을 채용하였으며, 2월에 원서접수를 진행하였으며 1단계 시험인 필기시험은 3월 18일에 시행하고 4월 14일에 필기시험 발표가 있었습니다. 2단계 체력 시험의 경우 4월 17일 부터 5월 7일까지 진행되었고 5월 11에 바로 합격자 발표가 있었습니다. 체력시험까지 합격되신 분들은 3단계 서류전형을 통과하신 후 4단계 적성검사와 면접시험을 실시하였고 각가 5월 16일부터 26일까지 이어졌으며 최종 합격 발표는 7월 7일에 났습니다.

그만큼 오랜시간 총 4단계에 걸친 채용시험이 진행되기 때문에 준비 역시 체계적으로 잘하시는 것이 좋겠으며 24년의 채용공고는 아직 나지 않았지만 해마다 비슷한 일정으로 채용시험이 진행되었기 때문에 24년도 2월에 채용 공고가 날 확률이 높다고 생각하시고 준비하셔야 하겠습니다.


1차 시험 과목
1차 시험 과목

1차 시험 과목

영어는 40문항이 출제되며, 1문항 당 2.5점입니다. 언어논리는 25문항이 출제되며, 1문한 당 4점입니다. 작년에 1회 편입학 전형이 시행되었으므로, 경찰대학 홈페이지를 보시면 기출이슈를 찾아볼 수있습니다. 영어의 경우 편입영어와 수능영어가 혼합된 느낌, 언어논리의 경우 꽤 난이도가 있는 입법고시 언어논리 느낌이었다. 언어논리의 경우 단기간에 점수를 향상시키기도 어렵고, 시간이 꽤 걸려 찍는 문제도 꽤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렇기에 한정된 시간이라면, 점수를 올리기 비교적 유리한 영어 과목 공부에 힘을 쏟는 것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김영 편입 등 여러 편입학원들도 경찰대 편입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해 여러 커리큘럼을 준비중입니다. 학습은 원래 혼자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입시 영역의 경우 어느정도 학원의 도움을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경찰대 편입학 정원
경찰대 편입학 정원

경찰대 편입학 정원

일반대학생 25명, 재직경찰관 25명, 총 50명을 뽑는다. 재직경찰관에도 경찰대 편입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일반대학생 전형을 중심으로 다루고자 합니다. 전적대학 성적 평균이 백분위 기준 80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또한, 연세 기준이 있었으나 만 17살 이상부터 44세 미만까지 지원 가능합니다. 재직경찰관 전형 응시자격과는 달리, 공인 영어성적 점수는 없어도 괜찮습니다.

영어능력검정시험

2018년 1월 1일 이후 국내에서 실시된 시험으로 필기시험 예정일 전날까지 점수가 공개되었던 시험으로 기준점수 이상으로 확인된 시험만 인정됩니다. 응시 원서 접수 시에 해당 성명, 생년월일, 한국사 인증번호등을 제대로 표기해야 합니다. 원서 접수 시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성적을 제출해야 합니다. 추가 등록기간까지 성적을 제출하지 못하면 필기시험에서 불합격 처리됩니다.

개편 적용 시점

그렇다면 많은 분들이 언제부터 개편되는지 가장 궁금하실 텐데요. 경찰대, 경찰간부후보생, 경찰행정학과 경력채용 등 일부에 대해서는 올해 2023년 1월 1일부터 처음 시행하고, 경찰공무원 공채 시험순경은 2026년 1월 1일부터 실시하는 것으로 합니다. 2023년에 처음 일부 적용 후 점진적으로 공채에도 시행하겠다는 것이죠. 따라서 현재 순경 공채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은 아직 4년 정도 여유가 있으니 현 시행 방식에 맞춰서 준비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런 개편에 관해 일부분은 남녀 통합이니 하향 평준화라는 주장이 있지만, 4.2kg의 조끼는 착용하고 4분 40초 이내에 완주해야 하는 부분이고, 남녀가 동일한 기준을 적용시키는 것이므로 사실이 아닙니다. 많은 변동사항이 있는 만큼 내년 경찰간부후보생, 경찰행정학과 경력채용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은 철저히 준비해야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1차 시험 과목

영어는 40문항이 출제되며, 1문항 당 2.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경찰대 편입학 정원

일반대학생 25명, 재직경찰관 25명, 총 50명을 뽑는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영어능력검정시험

2018년 1월 1일 이후 국내에서 실시된 시험으로 필기시험 예정일 전날까지 점수가 공개되었던 시험으로 기준점수 이상으로 확인된 시험만 인정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