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연금 인상률 및 수급조건

공무원 연금 인상률 및 수급조건

우리나라에서는 공무원이 가장 선호도 있는 직장 중 하나입니다. 공무원 시험대비 준비를 하는 분들에게 가장 큰 직업의 선택 이유는 연금과 안정적인 노후가 직업을 선택한 동기 중 하나입니다. 공무원 연금과 인상률 및 퇴직 후 받게 되는 수급액 및 수급조건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9급 공무원 시험대비 경쟁정도 감소 원인은?
9급 공무원 시험대비 경쟁정도 감소 원인은?

9급 공무원 시험대비 경쟁정도 감소 원인은?

2023년 9급공무원 초임 월급 5 인상 공무원 연금 개혁 될까? 공무원 기초연금 받을 수 있을까? 9급 공무원 시험대비 경쟁정도 감소원인은 위의 두 글에서 나와 있습니다. 여러 원인이 있을 수 있지만 결국 공무원은 안정적인 일자리와 공무원 연금을 많이 생각했었겠지만 2016년 공무원 연금이 개혁되었고, 백성 전반적 70가 받을 수 있는 기초연금의 인상이 계속되고 월 40만 원 이상의 돈을 받게 되지만 그렇지만 공무원은 전혀 받을 수 없는 점 등이 공무원 연금에 메리트를 더욱 낮추고 있습니다.

연마다 최저시급 인상률이 5 이상씩 상승하는 동안 공무원 월급은 5년동안 오르는 동안 물가상승 상승률에도 못 미치는 상승률을 보여왔어요.

공무원 연금 인상률
공무원 연금 인상률

공무원 연금 인상률

공무원연금 수령액과 함께 인상률은 연마다 조정이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보통 전년도 연금액에 1 전년도 consumer 물가상승 변동률을 계산해 조정해 일어나고 있으며, 이것은 연마다 1월 개혁안에 따라서 교체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참조하여 2015년의 경우 1.3가 증가했으며, 2016년 2020년까지 0로 한시적으로 동결이 되었지만 2021년부터 0.5로 증가하며 2022년도에는 2.5까지 인상이 되었는데 최근 동안 2023년 인상률은 5.1로 조정이 이루어졌습니다.

소비자의 물가상승 지수가 상승함에 따라 최근 동안 5.1라는 대조적으로 높은 비율로 인상이 되었습니다.

조기수령과 연기연금 누적금액비교
조기수령과 연기연금 누적금액비교

조기수령과 연기연금 누적금액비교

조기 수령하시는 분들은 70만 원씩 쭉 받으시지만 늦춰 받으시는 분들은 136만 원씩 쭉 받으시게 되면 조기 수령하시는 분보다. 한 10년을 더디게 시작그렇지만 한 번 받는 금액이 많기 때문에 이것이 쌓이면 누적 수령액이 언젠가는 먼저 받으신 분들을 추월하게 됩니다. 그 시간 계산해 보니까 82세 주변이 되더라고요. 표를 보시면 실제 82세가 되면 정상 개시하신 분들은 2억 1000만 원 정도를 받으시고 연기연금 하시는 분들이 2억 1000만 원이 넘어가기 시작해서 83세가 되면 조기 수령하신 분들보다.

훨씬 많아 집입니다. 정상 개시하신 분들보다도 많아지게 됩니다. 그래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연기연금 즉, 더디게 받으실 분들은 어렵지 않게 얘기해서 82세 이후까지만 사신다면 늦춰 받으신 것이 누적 수령에 유리해지는 것이고, 혹시라도 82세 이전에 돌아가실 것 같다. 그러시면 연금을 빠르게 받으시는 게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근로소득사업소득 수입 수입 임대소득

그래서 소득액이 있으신 분들은 일찍 받으시면 안 되고요. 정상으로 받으실 수는 있으나 연기하시는 것이 더 좋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소득액이 어떤 소득이냐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데요. 이 소득은 크게 근로소득과 사업소득 수입 수입 그리고 임대수입 수입 수입 이 3가지만 포함합니다. 그러면 우리나라에 있는 종합수입 수입 수입 중에서 근로소득과 사업소득, 임대소득을 포함하기 때문에 이 3가지 소득액이 268만 원 넘어가면 안 되는 것이지만 만약에 여러분들이 다른 이자소득이라든가 금융소득, 연금소득, 기타소득액이 있으시면 이런 소득은 268만 원 산정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건강보험료와 연금

조기수령과 연기연금 관련해서 최근 동안 건강보험료 때문에 연금 늘어나는 것이 싫다. 국민연금을 오히려 조기 수령해서 연금 받는 금액을 줄이겠다는 분들이 계십니다. 제 생각에는 그런 식으로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건강보험료 제도가 언제 바뀔지 모르는 것이고요. 그리고 국민연금을 줄여봤자 또 물가상승 상승률에 따라서 계속해서 또 올라가기도 합니다. 그러면 지금 당장은 국민연금을 줄였기 때문에 건강보험료 면제받을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시간이 지나면 결국 일정한 기준이 바뀌면서 다시 피부양자 자격이 탈락돼서 언젠가는 건강보험료를 내셔야 할 상황이 발생하거든요. 그러면 이건 생각해 보시면 조삼모사인 것 같고요. 건강보험료 좀 덜 내려고 평생 받을 수 있는 연금 수령액을 낮추는 것은 그런 식으로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여러분들이 이렇게만 생각하시면 됩니다.

지속적으로 묻는 질문

9급 공무원 시험대비 경쟁정도 감소

2023년 9급공무원 초임 월급 5 인상 공무원 연금 개혁 될까? 공무원 기초연금 받을 수 있을까? 9급 공무원 시험대비 경쟁정도 감소원인은 위의 두 글에서 나와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무원 연금 인상률

공무원연금 수령액과 함께 인상률은 연마다 조정이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조기수령과 연기연금

조기 수령하시는 분들은 70만 원씩 쭉 받으시지만 늦춰 받으시는 분들은 136만 원씩 쭉 받으시게 되면 조기 수령하시는 분보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